건보공단, 4년 연속 공공기관 경영평가 우수등급 'A'달성
건보공단, 4년 연속 공공기관 경영평가 우수등급 'A'달성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6.25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제공=국민건강보험공단>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 이하 건보공단)은 정부에서 주관하는 공공기관 대상 '2018년도 경영평가'에서 우수등급(A)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평가결과에 대해 건보공단은 일자리 창출 등 정부가 주도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의 가시적 성과를 비롯해 △부과체계 개편과 보장성 강화를 통한 국민부담 완화 노력 △조직 혁신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대표적 사례는 △소득 중심의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으로 형평부과 실현 △비급여의 급여화 등 국민이 체감하는 보장성 강화로 국민의료비 부담 완화 △20~30대 검진 도입으로 생애주기 건강검진체계 완성 △노사 협력을 바탕으로 한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 실현성 등이다.

이번 우수등급 달성으로 건보공단은 지난 2015년 사옥을 원주로 이전한 이후 4년 연속 우수기관에 오르는 성과를 달성하게 됐다.

특히 금년도 경영관리 부문 상대평가에서는 준정부 공공기관에서 유일하게 최우수(S등급)에 올랐다.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은 "공단이 선도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제도개선을 통해 국민편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를 평가받게 돼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혁신경영을 통해 '병원비 걱정 없는  든든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임직원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