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북한 접경지역 농가 돼지열병 혈청검사…전부 음성"
농식품부, "북한 접경지역 농가 돼지열병 혈청검사…전부 음성"
  • 이서진 기자
  • 승인 2019.06.05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방역조치 및 현안조정회의 결과 발표

[비즈트리뷴(세종)=이서진 기자] 북한 접경지역 342개 농가에서 사육하는 돼지들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이하 ASF) 혈청검사 결과 전부 음성판정을 받았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농가별 담당관 143명을 동원해 347개 농가에 대한 점검을 완료한 결과 휴업 중인 5개 농가를 제외한 342개 농가 전체에서 ASF 의심증상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5일 밝혔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사진=농림축산식품부

농식품부는 접경지역 내 방목 농장 4곳에는 야생멧돼지를 통한 ASF 전파 위험성을 고려해 방목 사육을 금지했다.

전체 347개 농가 중 232개 농가(67%)에는 울타리 시설 설치를 완료했으며, 울타리 설치 미흡 농가 115곳에는 조속히 울타리를 설치·보완할 것을 안내했다.

또 거점소독시설(10개소)와 통제초소(10개소)도 오늘까지 설치 완료해 접경지역 10개 시·군을 이동하는 축산 관련 차량의 소독을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6월 1일부터 4일까지 347개 농가를 대상으로 매일 전화예찰을 실시하고, 전화를 받지 않는 농가는 문자를 전송해 방역조치가 필요한 사항들을 안내했다.

전화를 3일 연속 받지 않은 7개 농가에 대해서는 가축방역사가 직접 농가를 방문해 점검했다.

농식품부는 “접경지역 10개 시·군에 대한 방역 조치는 완료됐고, 혈청검사 결과도 모두 음성으로 나타났다”며 “이로써 접경지역에 대한 1차 방역 방어선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 이개호 장관이 5월 31일, 경기도 포천시 거점 소독시설과 양돈농가를 방문하여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 이개호 장관이 5월 31일, 경기도 포천시 거점 소독시설과 양돈농가를 방문하여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농림축산식품부

아울러 농식품부는 이낙연 총리 주재로 5일 열린 국정현안조정회의에서 통해 논의한 ‘ASF 대응강화 방안’ 결과도 발표했다.

회의 결과 ▲관계부처·지자체 합동 대응 체계 강화 ▲접경지역 방역태세 강화 ▲국경검역 및 국내 방역 조치 보완 등을 ‘ASF 대응강화 방안’으로 내놨다.

농식품부와 관계부처는 범부처 총력 대응을 위해 ‘관계부처 협의체’ 단장을 농식품부 차관으로 격상해 운영하고, 국경검역·불법 축산물 단속·남은 음식물 급여관리·야생멧돼지 관리 등 4개 분야별 협력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또 기관 간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해 현안 발생 시 즉시 소집·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방역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즉시 해소하기 위해 관계부처·지자체 합동 영상회의를 매일 개최하고, 인천·경기·강원도 및 접경지역 10개 시·군에 상황실을 설치해 운영한다.

접경지역 방역태세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접경지역 농가와 지자체가 함께 방역물품, 살처분 인력, 군경 방역 인력 등 즉시 동원 가능 여부를 점검하고 가상 방역훈련(CPX)를 6월 중 실시한다.

또 지역 내 축산인, 이장 등의 휴대전화기에 ASF 신고번호를 단축키로 지정해 상황 발생 시 즉시 신고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울타리 시설을 접경지역 10개 시군에 115개, 접경 시도(인천, 경기, 강원)에 105개를 추가 설치·보완한다.

전국 6300개 양돈 농가에 일제 점검·소독을 하고, 전국 46개 거점소독시설을 일제 가동해 축산 관련 차량 소독도 강화한다.

농가별 전담관 2730명이 각 농가를 방문해 ASF 의심증상 확인 및 울타리 시설 설치·노후화 점검 등을 한다.

오병석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그동안 추진한 방역 조치가 현장에서 제대로 집행되도록 지속해서 실적과 결과를 챙기겠다”며 “매일 영상회의를 통해 방역상황을 꼼꼼히 점검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북한에서 추가로 확산할 경우를 대비해 새로운 방역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