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온·오프라인 경쟁 심화에 1Q 영업익 7.1%↓
롯데쇼핑, 온·오프라인 경쟁 심화에 1Q 영업익 7.1%↓
  • 전지현
  • 승인 2019.05.09 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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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경기 부진 여건 속에도 당기순이익 1092억원 흑자전환

[비즈트리뷴=전지현 기자] 롯데쇼핑㈜이 올해 1분기 온-오프라인 시장간 경쟁 심화와 소비 경기 부진의 힘든 여건 속에 영업이익이 줄었다.

롯데쇼핑은 2019년 1분기 매출 4조4468억원, 영업이익 2053억원 실적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6%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7.1% 감소한 수치다.

그러나 롯데쇼핑은 온-오프라인 시장간 경쟁 심화와 소비 경기 부진의 힘든 여건 속에서도 1분기 당기순이익이 1092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했다.

표=롯데쇼핑.
표=롯데쇼핑.

백화점의 경우 2019년 1분기 매출 7721억원, 영업이익 1588억원 실적을 기록했다. 해외패션 및 생활가전 상품군 중심으로 매출이 상승하며 국내 기존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6% 신장했으나 지난해 평창 라이선싱 관련한 일회성 직매입 매출(451억) 영향으로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감소했다.

올해는 동남아 사업 성장세가 지속되고 판관비 절감 등 효율적인 운영과 더불어 e커머스 사업 강화 등으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는 회사측 설명이다.

같은 기간 할인점은 매출 1조5924억원, 영업이익 194억원을 달성했다. 국내 경쟁력 약화 카테고리 압축표준화와 해외 점포의 지속 성장에 힘입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늘었고, 판관비 절감 노력과 K-IFRS 1116호 리스 회계 적용에 따라 영업이익은 62.6% 증가했다.

특히, 안정적인 경제성장이 지속되는 동남아 시장에 대해 향후 선별적 출점 및 현지 온라인 쇼핑몰(ILotte)과의 협업, 자체 모바일 배달 앱(App)인 ‘Speed L’ 제휴 확대 등을 통해 지속 사업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전자제품전문점(하이마트)은 1분기 매출 1조370억원, 영업이익 243억원을 기록했다. 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 에어컨 등 환경 관련 가전이 고성장하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9% 신장했으며, 온라인 쇼핑몰 매출 58% 성장 및 비중 증가, 프로모션 비용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1.3% 감소했다.

롯데쇼핑은 향후 온라인의 편리함과 오프라인 체험을 결합한 옴니스토어를 확대하고 대형 가전 중심으로 프리미엄 상품 매출 활성화 및 차별화 상품 운영 등을 통한 수익성 강화를 통해 실적 개선을 예상하고 있다.

다만, 슈퍼는 2019년 1분기 매출 4742억원, 영업손실 17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15개 점포 감소와 리뉴얼로 인한 매출 감소에 따라 영업적자가 확대됐으나 향후 기존 고효율점 중심으로 매출 및 객단가를 개선하고 차별화 PB상품 개발 및 운영 확대로 실적을 지속 개선시킬 계획이다.

또한 온라인 새벽 배송 범위 확대하고 온라인 물류센터인 ‘프레시센터’를 늘리는 한편, 인건비 효율화와 물류효율 개선 등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롯데쇼핑 IR 관계자는 “올해 1분기 전반적인 국내 소비경기 악화와 온-오프라인 시장간 경쟁 심화에 국내 유통기업들이 어려움이 많았지만, 롯데쇼핑은 해외 사업이 지속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비교적 선방했다”며 “향후 판관비 절감 노력과 동남아 시장에 대한 경쟁력 강화, 수익성 중심 상품 경쟁력 확보, e커머스 사업 강화 등으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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