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에 '풍덩' 빠진 패션업계, 2030 '취향저격' 협업 열풍
캐릭터에 '풍덩' 빠진 패션업계, 2030 '취향저격' 협업 열풍
  • 전지현
  • 승인 2019.05.08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툰·에니메이션 캐릭터와 협업 통해 시너지 확대

[비즈트리뷴=전지현 기자] 패션업계가 캐릭터에 풍덩 빠졌다. 웹툰 및 애니메이션 캐릭터와의 협업으로 이색 제품을 출시하면서 시너지를 확대하는 모습이다.

8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휠라코리아는 언더웨어도 패션의 일부로 생각하는 젊은 소비자들을 위해 인기 웹툰과의 역대급 콜라보를 선보인다. 휠라 언더웨어는 인기 웹툰 ‘유미의 세포들(작가 이동건)’과 콜라보 컬렉션을 9일 선보인다.

휠라 언더웨어 유미의 세포들 협업 컬렉션. 사진=휠라코리아.
휠라 언더웨어 유미의 세포들 협업 컬렉션. 사진=휠라코리아.

휠라 언더웨어 첫 단독 콜라보레이션 ‘유미의 세포들’은 네이버 웹툰에서 매주 수·토요일 연재되며 독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인기 웹툰이다.

이번 콜라보는 지난 2일 휠라 언더웨어 공식 SNS를 통해 선공개돼 화제가 됐다. 인기 유튜브 채널 ‘이수티븨’ 주인공 이수가 웹툰 속 세포 캐릭터를 연상케 하는 복장으로 휠라와 유미 세포들 협업을 예고했기 때문. 

휠라 언더웨어X유미의 세포들 컬렉션은 커플 파자마(남, 여), 투피스 파자마(여), 파자마 바지(남, 여), 원피스(여), 티셔츠(남, 여), 번들팬티(여) 등으로 출시되며, 제품 곳곳에서 웹툰 주인공 ‘유미’와 각종 세포 등 캐릭터 이미지를 찾아볼 수 있다.

이번 컬렉션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소장욕을 자극하는 특별한 굿즈를 증정한다. 콜라보 제품 구입 시 휠라 리니어 로고와 웹툰 속 프라임 세포인 사랑 세포를 비롯해 출출·응큼·세수·패션 세포 캐릭터가 인쇄된 홀로그램 스티커를 받을 수 있다. 투피스 파자마를 구매하면 세수 세포가 떠오르는 분홍색 세안 밴드를, 커플 파자마에는 전용 파우치가 제공된다.

마모트x기안84 협업 컬렉션. 사진=마모트.
마모트x기안84 협업 컬렉션. 사진=마모트.

블랙야크가 전개하는 아웃도어 브랜드 마모트(Marmot)는 아웃도어 브랜드 최초로 웹툰 작가와의 크로스오버 콜라보레이션을 시도했다. 웹툰 작가 기안84와 함께 '탈우주급 시원한 '쿨(Cool)라보레이션' 웹툰과 한정판 컬렉션을 선보인 것.

마모트는 핵심 고객인 젊은 층 감성을 공략하고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시원함과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이번 협업을 기획했다.

특히 기안84는 '패션왕'을 시작으로 현재 '복학왕'을 연재하며 전 연령층에게 사랑 받는 웹툰작가로, 이번 협업이 기존 고객은 물론 젊은 층 신규 고객에게 브랜드를 알릴 기회가 될 것이란 회사측 기대다.

‘마모트 X 기안84의 탈우주급 시원한 쿨(Cool)라보레이션’ 웹툰은 기안84가 설치류인 마모트를 만나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 브랜드 ‘마모트’가 탄생한 미국으로 함께 떠나는 여정을 그려냈다. 여행 중 뜨거운 여름 날씨에 지칠 대로 지친 기안84에게 마모트가 ‘쿨라보레이션 티셔츠’를 건네주며 ‘탈우주급’으로 시원하게 여정을 마무리한다는 내용을 위트 있게 담아냈다.

지유(GU), 그래픽 티셔츠. 사진=GU.
지유(GU), 그래픽 티셔츠. 사진=GU.

글로벌 패션 브랜드 지유(GU)는 최근 2019 S/S 그래픽 티셔츠 새로운 라인업을 공개했다.

5월에는 베티붑(Betty Boop), 올리브오일(Olive Oyl), 미키마우스(Mickey Mouse) 등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시리즈부터 너바나(Nirvana), 그레이트풀데드(Grateful Dead) 등 유명 록밴드를 오마주한 그래픽 티셔츠까지 다채로운 신상품으로 구성된다.

지유는 다양한 소비자 취향을 반영하기 위해 3월을 시작으로 매달 새로운 그래픽 티셔츠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코카콜라, 롤링 스톤즈, 워너 브라더스와 마블 코믹스 콜라보레이션에 이어 이달에는 대표적인 아메리칸 아이콘들을 티셔츠에 담았다.

‘아메리칸 아이코닉 걸(American Iconic Girl)’을 테마로 섹시하면서도 귀여운 ‘베티 붑’과 뽀빠이 여자친구로 알려진 ‘올리브 오일’을 디자인에 담은 그래픽 티셔츠를 출시했고, 월트디즈니 대표 캐릭터인 미키(Mickey)와 친구들을 빈티지하게 표현한 그래픽 티셔츠도 20일 출시한다.

이랜드월드가 전개하는 SPA 브랜드 스파오는 ‘드래곤볼’과 협업을 통해 총 28가지 스타일을 선보였다. 어렸을 때 보았던 만화책을 보는 느낌을 그대로 살린 실제 도복 파자마부터 만찢디자인을 만날 수 있다.

이랜드월드, '스파오X드래곤볼' 협업 티셔츠. 사진=이랜드월드.
이랜드월드, '스파오X드래곤볼' 협업 티셔츠. 사진=이랜드월드.

'스파오X드래곤볼' 콜라보레이션은 기획단계부터 철저하게 고객 피드백을 바탕으로 준비됐다. 지난해 2월 매니아층 심층 인터뷰를 시작으로 2차례의 SNS 채널을 통한 디자인 사전 선호도 조사를 바탕으로 준비됐다.

기존 콜라보레이션 상품 출시 당시 고객 만족도가 높았던 매장 내 포토존 디스플레이도 명동점과 강남점 두 곳에 적용돼 ‘드래곤볼 포토존’이 구현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