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열' 바른미래…'선거제 패스트트랙' 파열음 난무
'분열' 바른미래…'선거제 패스트트랙' 파열음 난무
  • 구남영 기자
  • 승인 2019.04.18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박주선 의원, 김동철 의원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했다.

[비즈트리뷴=구남영기자] 바른미래당이 18일 의원총회에서 결국 정면충돌했다.

   
지난 4·3 재보궐 사퇴로 터져 나온 손학규 대표 퇴진론에 더해 공직선거법 개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를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 지정)으로 처리할 것이냐를 놓고 찬반으로 갈라지며 파열음을 낸 것이다.

   
이면에는 안철수 전 의원 중심의 옛 국민의당계와 유승민의 바른정당계간 애써 눌러뒀던 태생적 차이가 총선을 앞두고 당의 진로와 맞물려 분출된 것이라는 해석도 제기된다.

   
실제 손 대표가 최근 내세운 '제3지대론' 작업의 일환으로 호남을 주축으로 한 신당 창당을 준비한다는 소문이 바른정당계를 자극했다. 일부 의원들은 이러한 손 대표의 행보가 '해당(害黨) 행위'라며 즉각 사퇴를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당 출신 일부 중진의원들은 손 대표를 감싸며 지도부 사퇴론이야말로 당을 분열시키려는 획책이라며 반박했다.

   
양측간 인신공격성 발언까지 나오면서 바른미래당이 사실상 분당 수순에 돌입한 것 아니냐는 관측마저 나왔다.

   
손 대표는 비공개회의에서 "당 혼란에 죄송하다. 여러 정계개편설이 있지만, 거대 양당체제 극복이 중요하다"며 "지금은 때가 아니다. 단합하자"고 말했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기자들과 만나 전했다.

   
그러나 이언주 의원은 "제대로 된 중도보수 야당을 만들자고 했는데 결과적으로 지리멸렬한 상태가 됐고 계속해서 여당의 눈치를 보는 2중대로 전락했다"며 "즉각 당 대표직을 그만 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기에 바른정당 출신인 유의동 의원도 "당의 리더십 교체가 필요하다"고 가세했고, 지상욱 의원 역시 "호남 신당 창당과 관련한 최근 언론 보도에 대해 손 대표와 박주선 의원은 각성하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김관영 원내대표가 "이 의원은 발언권이 없다. 참관만 허락한다"고 즉각 제지했다.

   
또 "대표를 흔드는 것은 좌시할 수 없다"(박주선 의원), "이 의원은 최소한의 예의를 지키라"(임재훈 의원)는 등 국민의당계가 손 대표를 엄호했다.

   
손 대표를 '찌질하다'고 비판해 최근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은 이 의원은 회의 시작에 앞서 의총장 진입을 막는 주최 측 당직자들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양측 간 공방이 이어지면서 정작 의총의 핵심 안건이었던 패스트트랙 문제는 회의 시작 후 1시간이 넘어서야 논의됐다.

   
원내 지도부는 앞서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3당과 마련한 패스트트랙 잠정 합의안에 대한 의견을 재차 수렴한 후 끝내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표결까지 강행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이 역시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격하게 반대하면서 표결처리는 결국 무산됐다.

   
특히 의총 도중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의 "공수처에 수사권과 기소권 모두를 줘야 한다는 기본 입장에 변화가 없다"는 발언이 전해지면서 기류가 급변했다.

   
유승민 전 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원내대표는 합의안이 있다고 했지만 홍 원내대표는 그것을 부인했는데 과거에 이런 식으로는 합의하지 않았다"며 "최종합의 됐다는 것은 양당 원내대표가 서명한 구체적 안이 있어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 전 대표는 "이런 상태에서 바른미래당은 바보같이 의총을 하고 있다"며 "다수의 횡포로 밀어붙이자고 하는 게 도저히 이해가 안되며 자기들의 선거에서 이익만 생각하는 사안에 우리가 놀아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결국 이날 오전 9시부터 3시간 30분간 진행된 의총은 당내 분란만 공식화한 모양새가 됐다.

   
김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브리핑에서 "민주당과의 최종 합의사항을 전달하고 이를 추인받으려는 절차를 진행하려 했지만 홍 원내대표가 합의안을 번복했다"며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일단 더는 논의를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수처와 관련해 양당간 조만간 최종 합의안을 만들어 문서화한 뒤 다시 의원총회에서 의견을 모아보겠다"고 부연했다.

   
한편 국민의당 출신 전·현직 지역위원장과 당직자들은 이날 오후 마포에서 회동을 갖고 손 대표를 포함한 당 지도부 사퇴론에 대한 의견을 모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