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경쟁력' 갖춘 수익형부동산 어디?
'가격 경쟁력' 갖춘 수익형부동산 어디?
  • 구동환 기자
  • 승인 2019.02.28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구동환 기자] 정부의 강력한 주택시장 규제로 수익형부동산에 향하는 시선이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3분기 부동산 규제가 나오면서 수익형부동산 시장은 활성화됐다. 28일 한국감정원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상업∙업무용 건물 거래량은 9만8건으로 나타났다. 3분기 상업∙업무용 건물 거래량이 8만 9282건인 것에 비해 약 726건이 증가한 것이다.

수익형부동산 분양단지
수익형부동산 분양단지

수익형부동산 거래 시장이 활황세를 보이면서 부동산 전문가들은 수익형부동산 선별시 탁월한 입지와 상품성뿐 아니라 합리적인 분양가를 제시하고 있는 곳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가가 책정된 곳이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수익형부동산 시장의 블루칩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지식산업센터는 다양한 금융 혜택과 ‘착한 분양가’를 책정하며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들어 1인기업, 벤처기업 등 소규모 기업의 입주가 늘어나면서 자본 부담을 덜어주는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투자자들은 주변 지역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성공 투자를 기대해 볼 수 있고 저렴한 분양가는 향후 시세 차익도 얻을 수 있어 주목해 볼만 하다.
 
경기 의왕시 이동 의왕테크노파크 내 산업6-1블록에는 의왕테크노파크 첫 지식산업센터 ‘의왕테크노파크 더리브 비즈원’이 분양한다. 사업지와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안양의 S 지식산업센터는 3.3㎡당 평균 700만원 후반 대의 분양가를 선보이는 것에 비해 평균 500만원대의 저렴한 분양가가 책정돼 가격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봉담~과천간 고속화도로 신부곡 IC를 통해 서울 강남권까지 20분대에 도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지하철 1호선 의왕역, 4개의 버스정류장 등이 있으며 GTX-C노선(2021년 착공예정), 인덕원 동탄복선전철(2018년 사업착수) 등 각종 교통 호재가 자리해 높은 미래가치가 예상된다.

경기 평택시 진위일반산업단지 산업1-1-2 일원에는 ‘스마트큐브 평택’이 분양 중이다. 단지는 인근에 위치한 동탄의 지식산업센터(3.3㎡당 평균 분양가 650만원대)대비 200만원 가량 저렴한 분양가를 선보이고 있다. 단지는 진위일반산업단지 내에 위치해 우수한 산업클러스터를 구축했다. 여기에 지상 1층과 2층 일부에는 근린생활시설을 배치할 예정이다.

상업시설의 성공을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인 수익률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늘 고민거리다. 이에 일각에서는 타 분양상가 대비 저렴한 공급가를 앞세운 곳을 찾아봐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가에 투자가 가능하고 투자금액 대비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볼 수 있어서다.

경기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035-7, 8, 9 블록에서는 도시형생활주택 ‘인계리치안’ 상업시설이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11층 규모로 조성되며 지상 1~2층은 상업시설 23실로 구성된다. ‘인계리치안’ 상업시설은 3.3㎡당 평균 분양가 2700만원으로 지난해 공급된 ‘수원인계리슈빌S’의 평당 평균 분양가 3380만원 선에 비해 약 20%가량 저렴한 분양가로 공급된다. 단지는 수원시청역이 인접해 유동인구를 확보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삼성디지털시티, 나노시티, 수원시청, 아주대학교 등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췄다.

투자수요가 주를 이르는 오피스텔 또한 저렴한 가격에 책정된 단지가 인기 몰이 중이다. 투자금 대비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 볼 수 있고, 내집 마련을 원하는 수요자들의 자금 마련 부담도 덜어주기 때문이다. 또한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되는 단지는 향후 시세차익까지 기대해 볼 수 있어 실수요자 및 투자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제주시 노형동 1293-3번지 일원에서는 지하 2층~지상 19층, 1개동, 총 178실 규모의  ‘빌리브 노형’이 분양 중이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빌리브 노형’의 전용 83㎡ 분양가는 4억9700만원선으로 재작년 공급된 ‘e편한세상 시티 노형’ 전용 84㎡ 분양가 6억6700여만원에 비해 1억7000만원 가량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 중이다. 뿐만 아니라 전 세대가 선호도 높은 전용 83㎡으로 구성되며 로비와 복도에서 바라보는 중정, 바다 조망을 품은 스카이 그라스가든 등을 조성해 실수요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