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후보자 "북핵 위안부 …창의적해법 마련하겠다"
강경화 후보자 "북핵 위안부 …창의적해법 마련하겠다"
  • 승인 2017.06.07 2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경화 후보자 ㅣ YTN 방송화면 캡처
 
 
[비즈트리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7일 열린 가운데 여야는 치열한 공방을 주고 받았다.  강 후보자는 "국민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해 마음속 깊이 송구스럽다"면서도 "소신있고 당당한 외교부 장관이 되겠다"고 밝혔다.

김선동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질의에서 "강 후보자를 낙마시키지 않으면 인사청문회 자체가 의미가 없다"며 "예전 같았으면 청문회장에 입장하기 전에 스스로 낙마했을 만한 후보자"라고 공격했다.

같은당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도 "강 후보자는 제기된 의혹 중에 본인이 일부 시인했기 때문에 드러난 의혹만으로도 정말 자격이 없고 답변 자세도 공무원들이 준비해준 것을 읽는 듯해서 공직자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이나 역량도 의심이 된다"고 지적했다.

정 원내수석부대표는 "신뢰와 역량이라는 측면에서도 장관으로 불가하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강 후보자는 이에대해 "청문회 준비과정에서 신변과 관련해 여러 문제가 제기됐는데 사과할 부분도 있지만, 사실이 전혀 아닌 근거 없는 의문도 제기됐다.  위장전입 문제, 세금 체납 문제는 깊이 반성하고 사과를 드린다"면서 "부동산 투기, 논문표절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강 후보자는 자녀 교육 관련 위장전입 문제에 대해 "엄마의 마음으로 제가 잘 아는 모교에 다니면 적응을 잘 하지 않을까 하는 단순한 마음으로 했다"면서 "공직자로서의 판단이 매우 부족했고 이 자리를 빌려 심심한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위장전입 주소지와 관련해 거짓 해명 논란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도 "부부 사이의 소통이 부족해 사실이 잘못 전달된 것에 대해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증여세 늑장 납부 문제에 대해 "거제도 집을 두 딸에게 넘겨 주며 증여세 (납부가) 미진한 점, 큰딸에게 사업비 2천만 원 주면서 증여세를 안 낸 것 죄송하다"면서 "자료 검토하는 과정에서 세금 문제가 드러났을 때 저와 남편은 '세금 안 낸 것은 빨리 내는 게 납세자의 자세'라고 했고 그래서 증여세를 뒤늦게 낸 것"이라며 사과했다.

그러나 강 후보자는 논문표절 의혹에는 "인정할 수 없다"면서 "일부 따옴이라든가 각주가 어디서 왔다는 것에 대해 미진한 점은 실수였지만 전체로 봤을 때 제 작품"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각종 외교안보 현안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강 후보자는 일본군 위안부 합의 일부 문구에 대해서는 "군사적 합의에나 나올 수 있는 이야기"라며 "피해자 중심의 관점에서 지혜를 모아 일본과의 대화를 이어나가면서 진정성 있는 조치가 취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 안보를 위한 결정이었다"면서도 "문제의 핵심은 국내 공론화가 부족했고 국민 공감을 얻지 못한 데 있다. 국회를 통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 5·24 조치와 관련해서는 "향후 비핵화 진전 상황과 국제사회의 대북기조 변화 등 여건이 조성되면 안보리 국가들과 긴밀히 협의하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내비쳤다.

강 후보자는 마무리발언에서  "질의에 성실히 답변하려 최선을 다했지만 미진한 부분이 있어도 넓음 마음으로 이해해 달라"며 "가족과 떨어져 지낼 수밖에 없어 재산 관리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해 마음속 깊이 송구스럽다"면서도 "소신있고 당당한 외교부 장관이 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장관으로 임명되면 소중한 조언을 마음에 새기고 국민의 뜻을 가슴에 새기면서 열심히 일할 것"이라며 "북핵과 위안부 문제 등 현안에 대해 창의적인 해법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강 후보자는 청문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질문에 성실히 답변하려 노력했지만 미진한 부분이 있었던 것 같다"면서 "지금으로선 의원님들의 평가와 결과를 기다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인사 청문회 이후 여야 대변인의 평가는 엇갈렸다.

자유한국당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청문회 시작 전에 제기된 의혹들이 충분히 해명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 역시 "강 후보자는 청문회 전에도 많은 문제점들이 제기됐고 청문회를 통해서도 본인이 탈법적인 부분에 대해 수긍하고 사과 발언을 한 것으로 보여지는데 이런 측면에서도 부적격하다고 보고 있다"고 판단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강 후보자의 의혹에 대해 상다부분 해소됐다는 평가를 내놓았다.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강 후보자에게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후보자의 소명이 억지스럽거나 터무니없다고 보기 어렵다"며 "지나치게 부풀려진 부분도 납득이 되고 위장전입 의혹이나 부동산 투기 의혹도 모두 해소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여야 간사들은 강 후보자 청문회 직후 인사청문심사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해 협의를 했지만 결국 보류됐다.

 
▲ 자유한국당 원유철의원과 강경화 후보자 ㅣOBS방송화면 캡처
 


[김려흔기자 eerh9@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