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IoT 로라망' 렌터카 관리시스템 도입
SKT, 'IoT 로라망' 렌터카 관리시스템 도입
  • 승인 2016.11.14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 SK텔레콤이 IoT 전용망 로라(LoRa)의 확산을 위해 저렴한 비용을 선보이면서, 다양한 IoT 서비스들로 확장되고 있다.

SK텔레콤(대표 장동현)은 SK네트웍스와 손잡고 IoT 전용망인 로라(LoRa)을 통해 렌터카 종합관리시스템을 제공하기로 14일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협약을 체결중인 (왼쪽 다섯째부터) SK네트웍스 민동순 Car Life 전략실장과 SK텔레콤 김영주 Enterprise Biz 본부장 l SKT 제공
 
■ 로라망 통한 종합적 관리로 '안전 드라이빙 라이프' 구현

SK네트웍스의 렌터카 종합관리시스템(TCMS, Total Car Management System)은 임대 차량에 설치된 단말기를 통해 주행기록 및 주유 관리, 도어 개폐 여부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다.

또 위치 확인으로 도난을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로라 네트워크를 연결해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운전자가 수시로 바뀌는 업무용 임대 차량은 수기로 인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나, TCMS를 활용할 경우 운행기록이 실시간으로 자동 기록되어 오류 가능성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엔진 과열, 엔진 회전 수, 자동변속기 회전 속도가 기준값을 벗어났을 때 차량의 상태를 알려주고, 엔진오일과 기어오일을 체크하여 예지 정비를 통해 사고를 예방할 수도 있다.
 
■ 저렴한 비용 · 편의성 내세워 로라망 생태계 확장

SK텔레콤은 "로라망의 저렴한 모듈 및 관리 비용과 편의성으로 안전단말기, 주차 공간 알림 서비스, 렌터카 관리 등 새로운 IoT 서비스로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로라 모듈 가격은 기존 대비 1/2 수준으로 단말기의 제조 단가를 낮추고, 통신료는 기존 대비 1/3 수준, 유지보수 등 관리비는 2/3 수준으로 ‘저렴한 가격’을 통해 전체 관리비를 평균 50% 수준으로 절감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TCMS 단말기 제조업체에 모듈 무료 지원 등을 통해 로라 네트워크 기반의 단말 제조를 지원했으며, 향후 올해 시범 적용 후 전체 렌터카에 확대 적용하여 IoT 전용망의 생태계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또 양사는 카 라이프(Car Life) 관련 추가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나아가 에너지 마케팅 및 정보통신유통 등 SK네트웍스의 다른 사업에도 SK텔레콤의 하이브리드 IoT 네트워크(로라 + LTE-M)를 적용하여 해외진출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김영주 SK텔레콤 엔터프라이즈 비즈 본부장은 “SK텔레콤의 앞선 IoT 기술력을 바탕으로 렌터카의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생산성을 증대할 수 있게 되었다”며 “향후에도 차량 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커넥티드카 솔루션의 경쟁력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 권안나 기자 kany872@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