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의 미래, 유일호의 판단과 부산 민심
한진해운의 미래, 유일호의 판단과 부산 민심
  • 승인 2016.09.22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민 100만명 서명운동 돌입 "한진해운 살려라"
▲ 한진해운의 미래는? ㅣ YTN방송화면 캡처
 
[비즈트리뷴] 입출항이 안돼 공해상을 전전하던 한진해운 선박들이 짐을 내리게 됐다.

대한항공 이사회가 22일 담보조건을 바꿔가며 한진해운에 600억원 지원을 결의했기 때문이다. 이미 조양호회장 400억원,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 100억원의 내놓은 자금은 집행중이다. 

여기에 산업은행도 이날 오후 500억원 지원을 결정했다.

조 회장과 최 회장의 사재출연과 대한항공의 지원을 포함해 모두 1600억 원을 확보하게 된 셈이다.

물론 이 자금은 당장 발등에 떨어진 물류대란 해소용이다. 

산업은행도 이날 500억원 지원자금에 대해 "한진해운 선적화물 하역 지원을 위한 예비재원"이라고 자금성격을 적시했다.

한진해운의 회생용으로 쓰일 자금이 아니라는 얘기다.  

22일 국회 대정부질물에 참석한 이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진해운의 처리, 한진해운의 미래'를 엿볼수 있는 발언을 꺼냈다.

그는 한진해운 사태와 관련, "저희도 (한진해운을)살리고 싶다. 그러나 살리기 위해서는 국민의 혈세가 들어간다"고 말했다.

한마디로 한진해운 회생을 위해서 정부의 추가자금 지원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업계 일각에서 제기됐던 '정부의 한진해운 청산 시나리오'에서 벗어나지않는 답변이다.

그러나 부산시민이 '한진해운을 살리자'는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여기에 안상수 창원시장이  '한진해운 정상화 건의문'을 청와대, 국회의장, 국무총리, 기획재정부장관, 해양수산부장관, 금융위원회위원장에게 22일 발송했다.

박근혜 정부는 임기말로 향하고 있고, 내년에는 대통령 선거가 기다리고 있다.

부산 민심이라는 또다른 변수가 등장한 것이다.

■ 여야의원들의 공세...송영길 윤상직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이날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박근혜 정부가 국가안보를 강조하고 있는데, 전쟁이 발발하면 어떻게 전쟁물자를 조달할 수 있겠느냐. 또 90% 이상 대외무역에 의존하는데 배가 98%를 운송한다. 비행기로 얼마나 있느냐"며 한진해운 법정관리의 후유증을 우려했다.

그는 그러면서 "대우조선에 4조2000억원 지원(결정을)했던 서별관회의가 이럴 때 필요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부산 해운대을을 지역구로 둔 새누리당 윤상직 의원은 "국내 1위, 세계 7위인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사태로 부산을 비롯한 동남권 지역은 물론 국가 경제가 큰 피해를 입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해운은 국가전략산업"이라고 강조하면서 "국가전략사업이 무너질 위기였고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이 예상됐다면 정부는 이런 사태를 예측하고 미리 대책을 마련했어야 하는데, 너무 안일했던 것이 아니냐"라고 정부를 비판했다.

■부산시민 비대위 23일부터 100만명 서명운동
 
부산지역 항만물류업계로 이뤄진 한진해운 살리기 부산시민 비상대책위원회가 100만명 서명운동에 나선다.

비대위는 23일 오후 부산역광장에서 여는 촛불집회에서 100만명 서명운동을 시작한다고 이날 밝혔다.

비대위 박인호 공동대표는 "한진해운 사태의 시급성을 고려해 지역의 항만물류 관련 단체들을 총동원해 2주 안에 100만명의 서명을 받아 채권단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한진해운이 파산하면 대한민국 해운과 부산을 중심으로 하는 항만산업의 토대가 송두리째 흔들리는 만큼 반드시 회생시켜야 한다는 부산시민의 염원이 100만명 서명으로 이어질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1천여명이 참가할 예정인 23일 촛불집회에서는 항만물류업계 관계자들이 한진해운 사태로 직면한 경영위기 등을 밝히고 정부와 채권단의 조속한 지원을 호소할 예정이다.

압류나 입항거부 등으로 바다 위에서 발이 묶인 한진해운 선박에 타고 있는 선원들의 심경을 담은 영상편지도 20분가량 상영된다.

■안상수 창원시장, 청와대에 건의문

이날 안상수 창원시장은 ‘한진해운 정상화와 범정부차원의 대책마련을 위한 건의문’을 청와대, 국회의장, 국무총리, 기획재정부장관, 해양수산부장관, 금융위원회위원장에게 발송했다.

안 시장은 이 건의문에서 "국가기간산업으로서 해운산업의 중요성과 국가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고려하여 한진그룹과 채권단 그리고 정부는 조속한 시일 내에 한진해운의 정상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함을 강조하며 해운·항만 관련 산업의 영업차질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긴급자금 확보 및 금융지원 등의 중앙정부 차원의 금융대책을 신속히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창원을 비롯한 경남지역은 주력산업인 조선 및 기자재산업의 수주절벽으로 심각한 지역 경제 위기에 처해있는 상황에서 이번 한진해운 사태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과 고용불안이 더욱 가중되고 있어 이를 해소할 수 있는 고용안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달라”고 건의했다.

안 시장은 “해운업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1977년 3월 13일 제1회 ‘해운의 날’을 제정해 고속 성장한 국가 주요 산업임을 감안 해 건의한 내용을 꼭 반영하여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비즈트리뷴 채희정기자 sincerebiztribune@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