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미얀마 시장 공략 전략은 무엇?
신한금융, 미얀마 시장 공략 전략은 무엇?
  • 승인 2016.09.06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왼쪽에서 두번째), 유재경 주미얀마 대사(왼쪽에서 세번째), 우 위뗌(U wai than, 왼쪽에서 첫번째) 양곤 재무부 국장, 김태정 신한마이크로파이낸스 법인장(왼쪽에서 네번째)ㅣ신한카드
 
신한카드(사장 위성호)이 미얀마 현지법인인 ‘신한마이크로파이낸스’자회사를 설립해 미얀마 소액신용대출 사업 개시에 나서 주목된다.

특히 신한금융그룹은 은행과 카드가 동시에 미얀마시장을 공략에 나서고 있다는 점에서 성공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6일 미얀마 양곤 현지 출범식에는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을 비롯한 유재경 駐미얀마 대사, 미얀마 양곤 재무부 국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신한카드는 올해 3월 미얀마에 ‘신한마이크로파이낸스’를 설립하고, 지난 7월 현지 금융당국으로부터 MFI(Micro Finance Institution) 라이선스를 받은 바 있다.

신한마이크로파이낸스는 우선 잠재 고객 규모가 큰 양곤 및 바고 지역 중심으로 소액신용대출 상품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신한금융그룹은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은행(현재 신한은행 미얀마 지점 개설 준비중)과 카드사가 해외시장에 동시에 진출하는 케이스다. 

신한금융그룹은 이와관련,  신한은행은 기업금융에 주력하고, 신한카드는 신한은행 법인 고객의 임직원 대상으로 소액신용대출 영업에 전력을 기울인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사업에서의 차별화된 시너지 모델을 적극 도출해보겠다는 계산이다.  

또 신한마이크로파이낸스는 소액신용 대출시장에서 쌓은 현지 금융시장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할부금융 및 리스 사업 등의 파이낸스 시장에 진출하고 이를 통해 종합 리테일 금융회사의 지위 확보를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또한 신한금융그룹의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행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여 미얀마에서의 신한금융그룹의 위상도 제고할 계획이다.

미얀마는 5600만명의 인규 규모, 풍부한 자원, 경제개발에 따른 대규모 해외 투자 확대 등으로 향후 높은 경제성장이 예상되며 점진적인 금융시장 개방으로 현지 금융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이머징 시장이다.

신한카드는 2014년 카자흐스탄, 2015년 인도네시아 시장에 이미 진출하여 파이낸스 사업을 활발히 실시하고 있으며, 연내에 인도네시아에서 신용카드 사업도 시작할 예정이다.

[윤민경기자 bnb826@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