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위원장은 다만, 양사 합병설에 대해서는 "현재로는 가능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업계 일각에서는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합병설이 대두됐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합병하기 위해서는 한진해운의 경영정상화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
법정관리 위기에 몰린 한진해운이 현대상선과 합병할 경우 현대상선이 한진해운 부실을 고스란히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임 위원장은 30일 경기도 금융결제원에서 열린 금융권 공동 오픈 플랫폼 개통식 행사에 참석, 이같이 밝혔다.
산업은행은 이날 오후 한진해운에 대해 추가 지원 불가 입장을 공식 발표했다.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 채권단 결정은 자구 노력의 충실성, 한진해운 경영정상화 가능성, 해운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논의해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한진해운 경영 정상화가 가능하지 않을 경우 등 여러 시나리오에 대비해 대응책을 검토해 왔다"며 "금융위원회와 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임 위원장은 "협력업체 지원 외에도 해상 물동량 처리 등 해운산업 경쟁력 유지하려는 방안을 여러모로 검토해왔다"며 "부작용이나 충격이 없도록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비즈트리뷴 윤민경기자 bnb826@biz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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