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자산운용, '스마트베타마켓헤지펀드' 출시
미래에셋자산운용, '스마트베타마켓헤지펀드' 출시
  • 승인 2016.08.12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래에셋자산운용

[비즈트리뷴]미래에셋자산운용은 다양한 스마트베타 전략에 분산투자하고 코스피200선물을 활용해 변동성을 헤지하는 ‘미래에셋스마트베타마켓헤지펀드’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스마트 베타 전략은 시장위험만을 반영하는 전통적인 시가총액 방식의 인덱스와 달리 주식의 성장성, 내재가치, 저위험성 등 다양한 요인을 인덱스 구성에 반영한다.

시장 대비 초과성과를 추구하는 액티브 전략과 저비용과 투명성이 강조되는 패시브 전략의 장점을 모아 리스크 대비 성과가 우수하단 평가를 받는다.

펀드는 스마트 베타 전략을 사용하는 6개 TIGER ETF로 스마트베타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대상 ETF는 저변동성 종목에 투자하는 ‘TIGER로우볼’, 저평가된 우량주에 투자하는 ‘TIGER우량가치’,  고배당주에 투자하는 ‘TIGER코스피고배당’ 및 ‘TIGER배당성장’, 단기 낙폭이 과한 우량주에 투자하는 ‘TIGER가격조정’, 최근 성과가 좋았던 종목에 투자하는 ‘TIGER모멘텀’ 등이다.

스타일별로 동일 비중으로 분산투자하며 매분기 리밸런싱을 실시한다. 대형주 가격변동 위험을 헤지하기 위해 대형주 및 관련 ETF에도 투자가 가능하다.

코스피200지수선물을 매도를 통해 스마트베타ETF로 구성된 롱(Long) 포트폴리오를 헤지하는 롱숏전략도 병행할 수 있어 시장 상승 시에는 수익 상승이 제한되지만 시장 하락 시에는 손실의 폭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미래에셋스마트베타마켓헤지펀드는 업계에서 가장 다양한 ETF 라인업을 구축하고, 일찍이 스마트 베타 ETF를 설정해 시장을 선도하는 미래에셋의 운용 노하우를 활용한 상품이며 연금저축 및 퇴직연금 클래스도 있어 노후준비에 활용이 가능하다.

미래에셋자산운용 리테일마케팅부문 성태경 상무는 “스마트베타마켓헤지펀드는 시장에서 검증된 스마트베타 전략을 통한 분산투자와 주가지수 매도로 시장 위험에 대한 노출을 줄여 안정적인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이다”라며 “중위험·중수익을 주식관련 자산 투자를 통해 구현해 혼합형 중수익 상품 대비 과세 측면에서도 유리하다”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 윤민경기자 bnb826@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