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금융, 하반기 경영전략 키워드는?
NH농협금융, 하반기 경영전략 키워드는?
  • 승인 2016.07.13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넘기며 미래성장기반 강화"
▲ 농협금융지주 자료 캡쳐
 
[비즈트리뷴]NH농협금융은 12일 서대문 본사에서 지주회장, 계열사 CEO 등이 참석한 가운데 '농협금융 2016년 하반기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농협금융은 이날 경영전략회의에서 최근 STX 등 조선·해운업 관련 거액의 대손비용 발생으로 인한 대내외 우려를 씻어버리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내기 위해서 '비상경영을 통한 위기극복'과 '미래성장기반 강화'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겠다고 밝혔다.
 
농협금융은 올 하반기에 비용 대폭 절감, 점포 통폐합, 리스크관리제도 정비를 통한 거액 부실여신 사전 방지 등 강도 높은 내실경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195개 과제에 대한 세부 추진계획과 로드맵을 이미 수립하였으며 김용환 회장이 직접 이행여부를 점검하고 피드백을 실시하는 등 실행력을 제고하여 과제별로 수립한 목표는 반드시 이루어낸다는 각오를 표명했다.

김용환 회장은 저성장·위기의 상시화 등 뉴노멀 패러다임에서 경쟁회사와 차별화되지 않는 성장전략은 출혈 경쟁과 수익성 감소로 귀결된다는 판단 하에 농협금융의 차별화된 강점을 살린 특성화 전략으로 미래성장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계열사별 철저한 고객 니즈 분석에 기반한 상품경쟁력· 마케팅역량·자산운용 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집중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 농협금융이 가진 업계 최고의 시너지 기반(금융+유통, 전국적인 점포망, 지역농축협 등)을  활용한 시너지 제고가 농협금융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부문임을 강조하고 올해 상반기에 CIB, 복합점포, EQ론 등에서 좋은 시너지 성과를 올린 것처럼 계열사 전 임직원이 그룹 차원의 시너지를 함께 고민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회장은 지난해부터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사업이 이제 본격적인 성과(중국 공소그룹 융자리스社 합작 참여 결정)를 내기 시작한 만큼 가시적인 성과 창출에 더욱 박차를 가해 줄 것을 당부하였으며 고객 마케팅 중심이 비대면 채널로 급격히 이동하는 추세에 발맞춰 업계 선두권의 핀테크 역량을 활용한 다양한 비대면 영업전략을 실행하는데 전 계열사의 협업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특히, 농협은행이 8월초 출시하는 모바일융합 플랫폼인 올원뱅크 조기 정착에 전 계열사가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브렉시트 등 자금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점을 고려하여 자산 포트폴리오 재조정 등 대응전략을 철저히 준비할 것도 잊지 않았다.

김용환 회장은 임직원들에게 강한 어조로 농협금융의 변화를 주문했다. 경영여건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스피드 있게 실행에 옮기는 것이 회사의 생존을 좌우하는 만큼 변화에 속도를 올려줄 것을 당부했다.

현재 범농협 차원에서 함께 추진하고 있는 조직/인력 운영 효율화도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말고 줄일 것은 과감하게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간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현장·성과 중심 경영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법인별 영업점 One-stop 지원체계를 재점검하고 성과에 따른 엄격한 신상필벌을 반드시 실행에 옮길 것임을 강조하는 등 전방위에 걸친 강도높은 혁신을 예고했다. 

[비즈트리뷴 윤민경기자 bnb826@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