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박진수 부회장, 일본 현지 인재 영입 나서
LG화학 박진수 부회장, 일본 현지 인재 영입 나서
  • 승인 2016.07.03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LG화학 박진수 부회장(사진 가운데)이 일본 도쿄 뉴 오타니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인재채용 행사에서 참가자들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ㅣ LG화학
 
[비즈트리뷴] LG화학 박진수 부회장이 ‘R&D가 강한 세계적 소재기업’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직접 일본 현지 인재 확보에 나섰다.

박 부회장은 지난 주말, 기술연구원장 유진녕 사장, CHO(최고인사책임자) 김민환 전무 등과 함께 일본 도쿄 뉴 오타니 호텔에서 열린 채용행사를 직접 주관했다.

이날 행사에는 동경대학교, 교토대학교 등 일본 상위 10여개 대학 학부생 및 석·박사 40여명이 초청되었으며, 박 부회장은 이들에게 직접 회사를 알리고 비전을 공유했다.

 이날 박 부회장은 “LG화학이 69년간 멈춤 없는 성장의 역사를 이어 올 수 있었던 것은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라는 창업부터 이어져 온 고유의 정신을 고집스럽게 지켜왔기 때문”이라며 “어떠한 환경에서도 타협하지 않고 고객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 최고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장인정신을 갖춘 인재를 찾으러 왔다”고 밝혔다.

또 그는 “일본 하면 ‘모노즈쿠리(ものづくり, 장인정신)’라는 단어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며 “장인정신의 본고장인 히가시오사카에 위치한 노다금속공업은 제품을 제작할 때 ‘7번 측정한 후 재단’을 할 정도로 정성을 다하는 데, LG화학이 영속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도 바로 이런 장인정신을 갖추고 고집스럽게 실천해 갈 인재”라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그는 “불확실한 경영환경으로 기업의 수명이 점점 짧아지고 있는 가운데 일본에는 200년이 넘는 크고 작은 ‘시니세(しにせ, 장수기업)’가 3천 개가 넘는다”며 “이들이 장수할 수 있었던 것은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눈앞의 이익을 쫓지 않고 철저하게 원칙과 기본을 지켰기 때문인데, LG화학이 바로 그런 기업”이라며 입사를 독려하기도 했다.

한편 박 부회장은 이날 행사에서 직접 학생들을 찾아 다니며 LG화학의 강점을 소개하고 일일이 질문에 대답하며 궁금증을 해소시켜 주는 등 스킨십 경영을 펼쳐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처럼 박 부회장은 취임 이후 매년 현지 우수 인재를 채용하는 행사인 ‘BC(Business & Campus)투어’를 직접 주관하는 등 인재 확보에 박차를 가해오고 있다.

올해도 지난 5월 중국 베이징을 찾아 직접 BC투어행사를 주관한 것을 비롯해, 오는 10월에는 미국에서도 이 행사를 주관할 예정이다.

박 부회장이 이처럼 직접 우수 인재 채용에 나서는 것은 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산은 사람이라는 신념 때문이다.

그는 취임 이후 “내 사전에는 ‘고객’과 ‘인재’ 딱 두 개의 단어만 있다”고 강조하며 몸소 인재 확보에 나서고 있으며, 리더급 임직원들을 만나는 자리에서도 빼놓지 않고 인재확보와 육성을 당부해오고 있다.

이는 100년을 넘어 영속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대기업이라는 큰 조직의 시스템을 움직여 고객의 마음을 여는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해야 하는 데, 이를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이 바로 인재라는 판단에서다.

박 부회장의 이런 인재 경영 의지는 LG화학의 차별화된 인재 확보 시스템 구축 및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LG화학은 2014년 우수 인재 발굴 및 채용을 전담하는 인재확보팀을 신설해 인재 확보 역량을 강화했으며 지난해에는 서울대 이진규 교수 영입을 비롯해 화학업계에서는 선제적으로 마이스터고 재학생을 사전 채용하기도 했다. 

이런 노력으로 LG화학의 국내 정규직 임직원수도 박 부회장이 CEO를 맡은 이후 2012년말 1만1,603명에서 올해 1분기 1만4,834명으로 28% 가량 증가했다.

[비즈트리뷴 채희정기자 sincerebiztribune@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