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수퍼마켓, 사물인터넷이 쇼핑속으로...강남대치점 오픈
GS수퍼마켓, 사물인터넷이 쇼핑속으로...강남대치점 오픈
  • 승인 2016.06.29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가 쇼핑속으로 들어왔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수퍼마켓은 지난 24일 강남대치점을 오픈하면서, 최신  유통 IT기술 중 하나인 IoT 기반의 전자프라이스카드 시스템을 구축했다.

GS리테일이 LG이노텍, LG CNS와 손잡고 구축한 전자프라이스카드(ESL : Electronic Shelf Label) 시스템은 저전력 무선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매장의 상품정보(상품명, 가격, 바코드 등)를 실시간 디스플레이하는 자동화 시스템이다.

특히 GS수퍼마켓 강남대치점에 설치된 ESL은 기존 시스템 대비 진보한 것으로, 업계 최초로 NFC기능과 3색(검정, 흰색, 빨강) 풀스크린 방식을 채택했다는 데 그 의미가 크다.

NFC기능은 향후 고객들이 상품 앞을 지날 때 할인 정보 등을 푸시 알람 할 수 있는 기능이며, 3색 풀스크린은 기존의 흑백 전자 프라이스 카드를 보다 눈에 잘 띌 수 있도록 개선된 기능인 것.

기존의 ESL은 풀스크린 방식이 아닌, 세그먼트스크린 방식으로, 전자 프라이스카드에는 가격만 표기 가능해 가격 이외의 상품명, 바코드, 행사 정보 등 중요한 상품정보를 별도 종이인쇄물로 부착하고 변경해야 하는 단점이 있었다.

즉, GS수퍼마켓 강남대치점은 이번 ESL 시스템을 통해 상품의 가격표를 직원이 하나 하나 교체하지 않아도 중앙 서버에서 상품 정보를 변경하면 자동으로 매대의 전자프라이스카드에 반영이 될 수 있게 되었으며, NFC 기능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ESL 시스템 구축을 통해 GS수퍼마켓 강남대치점 근무자들은 매일 변경되는 상품의 종이프라이스카드 교체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됨으로써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 

또, 가격이 잘못 표기되거나, 가격 변동에도 교체를 하지 않는 등 이른바 휴먼에러(Human Error)를 원천적으로 제거하여 정확한 가격 표기가 진행됨에 따라 고객의 신뢰도 또한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GS수퍼마켓은 올해 2월부터 GS수퍼마켓 도곡렉슬점에서 ESL을 도입해 1차 테스트를 진행해 왔으며, 테스트를 통해 고객과 점포 근무자의 관점에서 개선점을 반영하여 이번 GS수퍼마켓 강남대치점을 오픈하게 됐다.

GS수퍼마켓 강남대치점은 ESL 도입과 함께 브라운 계열의 나무 무늬와 회색과 검정색의 매대를 통해 고급스러운 매장 분위기를 연출했으며, 신규 냉장 장비를 도입하는 등 기존 점포와는 차별화된 컨셉을 시도한 점포다.

GS수퍼마켓은 강남대치점에서 ESL 도입과 매장 인테리어 변화에 따른 내외부 고객 만족도를 확인한 후 결과에 따라 전 점포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천인호 GS리테일 수퍼마켓 마케팅 팀장은 “이번 전자프라이스카드 도입은 매장의 운영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내외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등 고객과 매장직원에게 직간접적인 혜택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기존의 운영 방식에 IOT 기술 접목하는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고객들의 쇼핑 편의 및 만족도를 높여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 권안나기자 kany872@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