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책임경영 선도기업 ‘동아쏘시오홀딩스’ 
사회책임경영 선도기업 ‘동아쏘시오홀딩스’ 
  • 박예진 기자
  • 승인 2024.03.22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MSCI ESG평가에서 국내 제약 기업 중 최고 등급인 AA등급 획득
- 한국ESG기준원평가 상위 등급인 A통합 등급 3년 연속 받아
- 기업혁신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동아쏘시오홀딩스가 제 30회 기업혁신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 사진: 동아제약 제공

제약바이오업계에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활동을 잘하는 기업을 꼽으라면 단연 ‘동아쏘시오홀딩스’라고 할 수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동아제약, 동아에스티, 에스티젠바이오, 에스티팜 등을 포함한 동아쏘시오그룹의 지주사이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그룹 밸류 크리에이터(Group Value Creator)’로서 그룹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내에서 유무형 가치를 발견하고, 하나의 방향으로 함께 성장해 나가기 위해 미래 100년 기업 청사진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지난해 MSCI(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가 시행한 ESG평가에서 국내 제약 기업 중 최고 등급인 AA등급을 획득했다. 아울러 한국ESG기준원에서 주관하는 ESG 통합 평가에서 종합 A등급을 받았다. 공신력 있는 2개 기관으로부터 높은 등급을 부여받은 것이다.

MSCI는 1999년부터 매년 전 세계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환경, 사회, 지배구조 관련된 10대 주요 분야와 35개 핵심이슈를 평가 및 발표하고 있다. 한국ESG기준원은 국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기관으로, 상장사들의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3가지 부문에 대한 시스템과 활동 실적을 평가해 매년 등급을 발표하고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MSCI ESG평가에서 2021년 B등급, 2022년 A등급, 2023년 AA등급을 받으며 매년 등급이 상승했다. 한국ESG기준원 평가에서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 연속 상위 등급인 A 통합 등급을 부여받았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 표준인 ‘ISO26000’ 7대 주제에 따른 사회책임경영을 실행하고 있다. 2019년부터 발간한 그룹 통합보고서 ‘가마솥(GAMASOT)’을 통해 그룹의 사회책임 경영 5대 카테고리(인권, 환경, 준법, 소비자 중심, CSR)의 성과와 향후 계획을 투명하게 공개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인권 영역에서는 △인권경영 프로세스 확립 △거점오피스 제도 시행 △매분기 노사협의회 실시를 통해 임직원과의 소통을 중시했다. 환경 영역은 △자발적 온실가스 SCOPE3 3자 검증 실시 △사내 다회용컵 캠페인 사용 등을 진행해 최근 동아쏘시오그룹 3개 회사(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에스티, 동아제약) 본사 영역에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14001 인증을 획득했다. 준법 영역에서는 △2024년까지 전 그룹사 ABMS(부패방지경영시스템)를 구축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소비자 중심 영역은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시스템 운영을 하고 있으며, CSR영역에서는 △건강, 사람, 환경, 지역사회 중점영역에 맞게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그룹 사회책임협의회를 통한 사회책임경영 의사 결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 그룹사 ISO26000 진단 실시 및 사회책임경영 성과지표 회사평가(KPI)를 기존 10%에서 20%로 상향해 사회책임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 결과 지난해 열린 기업혁신대상 시상식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2023년 30회 째를 맞이한 기업혁신대상 시상식은 기업의 혁신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경영혁신과 ESG경영 실천에 앞장선 모범기업을 시상하고 있다.

이외에도 지난해 서울시 중랑천 환경정화를 위해 ‘EM흙공 던지기’ 활동을 진행했다. EM(Effective Micro-organisms) 흙공은 유용한 미생물이 들어있는 EM효소와 질 좋은 황토를 배합해 만든 공으로 호수의 수질 개선과 토양복원, 악취제거 등의 효과가 있다.

행사에 참여한 동아쏘시오홀딩스 임직원들은 중랑천을 따라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과 동시에 400여개의 흙공을 던짐으로써 깨끗한 하천 만들기에 동참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어스아워 캠페인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 △업무용 차량 전기차 전환 등 환경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관계자는 “회사의 출발점인 사람을 귀하게 여기고 따뜻하게 대하는 마음, ‘가마솥(GAMASOT)’정신을 바탕으로 기업시민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사회책임경영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역사회를 비롯한 이해관계자와 더불어 성장하는 방안을 지속 모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