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조윤성 GS25 사장, 가맹점주에 '남혐 논란' 사과..."철저히 경위 조사"
[이슈] 조윤성 GS25 사장, 가맹점주에 '남혐 논란' 사과..."철저히 경위 조사"
  • 윤소진 기자
  • 승인 2021.05.04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25의 이벤트 홍보 포스터, 남성 혐오 논란이 일자 현재 삭제됐다. ㅣ 온라인커뮤니티 캡쳐

조윤성 GS25 사장이 '남성 혐오 홍보물 논란' 관련 가맹점주들에게 공식 사과했다. 즉각적인 대응 부족에 깊이 반성하고 있으며, 관련자 모두 철저히 조사해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조 사장은 4일 GS25 가맹점주 게시판에 이같은 내용의 사과문을 올렸다. 최고책임자로서 1만5000여 경영주와 고객 모두에게 사과하며 신속한 사태 수습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GS25는 지난 1일 캠핑 이벤트 안내 포스터를 SNS에 올린 후 남성 혐오 논란에 휩싸였다.

조 사장은 이와 관련 "각종 디자인 작업 시 저작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유료 디자인 사이트를 활용하고 있다"며 "캠핑을 주제로 한 포스터 제작을 위해 유료 사이트에서 '캠핑', '힐링'이라는 키워드로 다운 받은 이미지를 사용했으나, 디자인 요소에 사회적 이슈가 있다는 부분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논란 발생 후 심도있는 검토와 즉각적인 대응이 부족해 고객님들에게 예상치 못한 상처와 불편을 드린데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다"며 "모든 업무에 심사숙고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보다 엄격히 강화해 운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사건에 대해 저를 포함한 관련자 모두 철저한 경위를 조사하고 사규에 따라 합당한 조치를 받도록 하겠다"면서 "모든 책임은 저에게 돌려 주시고, 신속한 사태 수습과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GS25는 ‘감성 캠핑 필수템 받고 캠핑 가자’라는 이벤트 포스터를 공식SNS에 올렸는데, 포스터 디자인 중 소시지를 잡고 있는 손 모양 일러스트 등 여러 상징들이 남성을 비하하는 표현에 사용되는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논란이 발생한 후 수정된 포스터에서도 하단의 초승달과 별 3개 모양이 한 대학교의 여성주의 학회 마크를 뜻하는 것으로 알려져 남성 혐오 논란이 가중됐다. 회사 측은 고의성이 없었다는 입장이나, 항의가 지속되자 해당 포스터를 결국 삭제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불매운동이 점차 확산되자 지난 3일 GS25 일부 가맹점주들은 본사의 책임을 묻고 매출 하락에 따른 손해 배상을 위한 집단 소송을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즈트리뷴=윤소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