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중국 정부와 사회적가치 연구소 설립...ESG는 생존의 문제"
최태원 회장, "중국 정부와 사회적가치 연구소 설립...ESG는 생존의 문제"
  • 이서련 기자
  • 승인 2021.04.20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태원 SK 회장ㅣ연합뉴스
최태원 SK 회장ㅣ연합뉴스

SK그룹이 중국 정부와 함께 사회적 가치 연구소를 설립했다고 최태원 SK 회장이 20일 밝혔다.

SK에 따르면, 최 회장은 20일 중국 하이난(海南)에서 열린 '아시아판 다보스 포럼' 보아오 포럼 화상 연설에서 "최근 중국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와 공동으로 사회적 가치 연구소를 설립했다는 것을 발표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에 대해 "중국 등지에서 ESG 의제를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ESG는 더는 '있으면 좋은' 선택이 아니라 최소 요구조건이며 생존의 문제"라면서 "공통의 문제에 공동으로 해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아울러 "ESG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이상적인 틀을 제공한다"며 "SK는 ESG를 비즈니스 모델에 통합시켰으며 미래 성장 전략의 일부로 본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ESG 경영강화를 위해 사회적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대응이 최우선 과제이지만, 해양 플라스틱 오염 같은 중대한 사회환경 이슈에 대처하는 노력도 등한시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지난달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재계가 환경을 중심으로 하는 ESG 경영에 나서야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 체질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편 ESG란 기업 경영이나 투자 시 재무적 지표를 넘어 환경과 사회 영향, 투명경영 등 비재무적 성과도 중요하게 고려한다는 것으로, 기존의 기업 사회공헌과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속가능경영이 확대 발전된 개념이다.

[비즈트리뷴=이서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