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국내 최초 통신기술 활용해 온실가스 연 1만t 줄인다
SKT, 국내 최초 통신기술 활용해 온실가스 연 1만t 줄인다
  • 이서련 기자
  • 승인 2021.03.09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SKT
자료: SKT

SK텔레콤이 국내 최초로 통신기술을 활용, 온실가스 감축에 성공했다.

SK텔레콤은 3G와 LTE 네트워크 장비 통합 및 업그레이드를 통해 전력 사용량을 줄이고, 환경부로부터 온실가스 감축을 인증 받았다고 9일 밝혔다.

통신기술을 이용한 온실가스 감축 방법이 환경부 인증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금까지는 통상적으로 형광등 대신 LED를 사용하거나, 태양열에너지와 재생에너지를 활용하는 등 에너지원 변경을 통해 전력량을 절감해왔다.

SK텔레콤은 3G·LTE 네트워크 장비의 하드웨어를 교체하거나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해 하나의 장비로 통합 운영하는 방식(싱글랜 기술, Single Radio Access Network)을 사용해, 기존 대비 전력 사용량을 약 53% 절감했다고 설명했다.

이 기술을 2019년 적용하기 시작한 SK텔레콤은 지난해 전국 78개 시 기지국과 중계기에 모두 적용했다. 이를 통해 작년 말 환경부에서 온실가스 저감에 따른 탄소배출권 1117t을 인정받았다.

SK텔레콤은 올해부터는 매년 약 1만t의 탄소배출권을 인정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탄소배출권 1만t은 서울 시내 약 7600여 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이준호 SKT ESG사업담당은 "ICT기술을 기반으로 에너지 절감과 환경 보호에 더욱 기여하고, 앞으로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비즈트리뷴=이서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