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진단] 이통업계 2021 키워드는 ‘고객, 신사업’
[이슈진단] 이통업계 2021 키워드는 ‘고객, 신사업’
  • 이서련 기자
  • 승인 2021.01.05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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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gettyimagesbank

국내 통신업계 수장들이 새해 신년사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경영 비전을 내놨다.

SKT, KT, LGU+ 등 통신 3사는 고객 맞춤형 통신서비스를 통해 본업에 집중하면서도, AI·빅데이터 등 신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을 약속했다.  

■가장 중요한 건 '고객'

통신 3사는 신년사를 통해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고객 중심의 서비스와 상품을 갖춰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박정호 대표는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께 우리의 ICT 역량을 통해 도움을 줄 방안을 모색해 보자"면서 "사회 구성원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사랑받는 빅테크 기업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모든 변화의 시작은 고객"이라면서 "임직원 모두가 고객에 집중하고, 미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고객의 요구에 충족하는 활동을 최우선에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객중심으로 사고를 전환하지 못해 생겨난 만성적인 페인 포인트(Pain Point)들이 제로(0)가 되도록 전사 역량을 모아 개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작년 말 내부 출신으로 최초 선임된 황현식 대표는 그간 LG유플러스에서 컨슈머 사업부를 지휘해 온 '고객 전문가'로 불린다. 그는 취임 직후 CEO 직속으로 고객서비스·품질혁신센터를 새로 만들고, 기존 품질 조직과 애프터서비스(AS) 조직, 고객센터 등은 통합했다.

KT 역시 고객의 삶의 변화와 다른 산업의 혁신을 리딩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구 대표는 "고객이 우리가 일하는 방식의 출발점이고 기준"이라고 강조하며, 경영 키워드로도 ‘고객 중심 사고’를 꼽았다.

그는 "우리의 역량과 기술, 열정으로 혁신의 돌파구를 고민해 고객들을 선도할 것"이라면서 "고객과 소통, 주인 정신, 본질 등을 핵심 가치로 삼겠다"고 밝혔다.

■AI 등 '신사업' 확대 강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새로운 먹거리에 대한 언급도 빠지지 않았다. 특히 통신업계의 화두는 AI(인공지능) 기술에 집중됐다.

박정호 대표는 "SK텔레콤은 이미 많은 서비스에 AI를 적용하고 있지만, 아직 완벽하지는 않다"면서 "고객의 요구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AI 기반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KT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디지코, Digico)으로의 전환을 강조하며, 올해가 KT그룹 성장의 원년이라고 밝혔다.

구현모 대표는 "디지코로 전환해 고성장 신사업에 도전할 준비를 마쳤다"며 "올해는 차별화된 AI, 빅데이터, 클라우드의 강점을 경쟁력으로 미디어, 콘텐츠, 로봇, 바이오 헬스케어 등 신사업에 도전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도 신사업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황 대표는 "통신사업에선 질적 성장 체계를 탄탄히 하는 동시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가야 한다"며 "컨슈머사업에서는 경쟁력 있는 콘텐츠와 고객의 데이터를 통해 광고·구독형서비스 등 연관사업으로 확장해야 한다. 기업사업에서는 스마트팩토리·자율주행 등의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확보해 사업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비즈트리뷴=이서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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