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신년사] 권태명 SR 대표 "경영위기 조기극복과 미래 성장동력 확보해야"
[2021 신년사] 권태명 SR 대표 "경영위기 조기극복과 미래 성장동력 확보해야"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1.01.04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태명 SR 대표이사 ㅣ SR
권태명 SR 대표이사 ㅣ SR

SR이 올해 선제적 투자와 혁신을 통해 코로나19로 닥친 경영 위기를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도하는 도약의 기회로 만들어 간다.    

권태명 SR 대표이사는 4일 신년사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매출 감소와 비용증가에도 불구하고 신차 도입, 포스트코로나 대비 등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에 소홀할 수 없다”며, “‘이환위리(以患爲利)’의 자세로 고난과 장애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권 대표는 올해 주요 업무 목표로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철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선제적 대응을 통한 경영위기 조기 극복 ▲철도운송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새로운 미래성장 동력 확보 ▲포용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 강화 ▲사회적 책임을 선도하는 신뢰받는 SR을 제시했다.  

그는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승차권 50% 발매제한 등 재무적인 어려움이 가중되지만, 차량 운용효율 극대화, 부대사업 다각화 등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최상의 운송전략을 수립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철도 플랫폼을 활용한 벤처사업, 빅데이터 사업화 등 다양한 신사업 발굴과 SR형 뉴딜과제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미래성장 동력 확보에 매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권 대표는 “‘서비스 차별화’가 SR의 존재의 이유”라며, “방역안전게이트, 사이버승부센터 등 비대면 서비스 확대와 빅데이터 기반의 차별화된 맞춤형 서비스와 함께 독자 철도운영시스템 구축 방안도 강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SR은 지난해 ▲고용노동부 주관 ‘공공기관 안전활동 수준평가’ A등급 ▲한국경영인증원 ‘글로벌 스탠더스 안전경영대상’ ▲국내 철도기관 최초 ‘국제표준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등 9건의 대외기관 수상과 8건의 인증 등 공기업과 철도운영사로서의 위상을 한층 끌어올렸다.    

 

다음은 권태명 SR 대표 신년사 전문.

사랑하는 SR가족 여러분! 희망찬 2021년 새해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신축년(辛丑年) 새해를 맞이하여 임직원분들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는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인하여 고통 받는 한해였습니다. 우리 회사 역시, 2019년 대비 이용객 30%, 매출액은 1,900억 원 감소하였으며, 비상경영을 통해 약 104억 원의 비용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개통 이후 처음으로 476억 원의 영업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예년 수준을 회복하는 데에도 수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 SR은 국민의 안전한 이동권 확보와  직원의 건강보호를 위하여 역·열차와 사무공간에 대한 최고수준의 방역활동과 함께, 사무실 분산 배치, 재택근무, 화상회의 시스템, 챗봇 도입 등 다양한 비대면 업무시스템을 구축한 결과, 열차 이용 중 고객간 전파나 직원이 감염되는 사례가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업무에 있어서도, 고용노동부 주관 ‘공공기관 안전활동 수준평가’ A등급 획득, 한국경영인증원 ‘글로벌 스탠더드 안전경영대상’ 수상, 국내 철도기관 최초 ‘국제표준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국토교통부 주관‘부패방지시책평가’2년 연속 최우수 기관 선정, 기획재정부 주관‘2020 사랑 나눔 사회공헌 경제부총리상’수상 등 업무전반에 걸쳐 9건의 대외기관 수상과 8건의 인증을 취득하여 SR의 위상과 신뢰도를 높이는 한 해였습니다.

이는 감염병과 맞서서면서도 묵묵히 맡은바 소임을 다해주신 임직원 여러분들의 헌신과 노력으로 이루어낸 쾌거입니다. SR 가족여러분들의 노고에 심심한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진심으로 축하의 박수를 보냅니다.

존경하는 SR임직원 여러분! 2021년은 그 어느 때보다 힘들고,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이전 수준으로의 매출액 회복은 몇 년에 걸쳐 더디게 진행될 것이나, 차량 중정비 시기 도래, 인건비 상승, 사회적 책임 증가 등으로 지속적인 비용 증가는 불가피합니다.

그러나, 신차도입, 포스트코로나 대비 등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생존의 문제이기 때문에 재무적인 어려움은 지속적으로 가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R가족 모두의 지혜와 열정을 모아,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변화’와 ‘혁신’의 대장정에 동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리며, 몇 가지 당부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안전한 철도’를 만들어 가야합니다. 안전은 SR의 절대가치이자 생명선입니다. 국민과 직원의 생명을 위협하는 사고는 단 한 건도 일어나지 말아야 합니다.

절대안전의 기반을 공고히 하기 위하여 각종 위험요인에 대한 사전 통제기능을 강화하고,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차량운행과 시설물 유지보수에 필요한 안전관리 시스템 고도화와 반복적인 교육훈련을 통해 세계최고 수준의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SR만의 안전이 아닌 협력사․위탁사와의 상생협력을 바탕으로 함께하는‘SR형 철도안전 문화’를 정착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선제적 대응을 통하여 경영위기를 조기에 극복해 나가야 합니다. 코로나 19 백신보급과 치료제 개발에도 불구하고, 올해에도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전쟁은 계속될 것이며, 종식시기도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지속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SR도 50% 이내로 승차권발매를 제한하고 있으며, 재무적인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재도약의 기회로 만들어 가야 합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여행상품 개발, 부대사업 다각화, 차량운용효율  극대화 등 모든 업무를 수요 창출형 마케팅과 연계하여 매출목표 달성을 위한 전방위적 활동을 전개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최상의 운송전략도 수립하여 강력하게 추진해야 합니다.

아울러, 강도 높은 일상경비절감 활동과 함께 관행적으로 진행되어온 비효율적 업무에 대한 대대적 혁신도 전사적으로 과감하고 신속하게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철도운송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새로운 미래성장 동력 확보에 매진하여야 합니다. 우리 SR의 수익구조는 운송수익이 97%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운송중심의 매출구조 개선을 위하여 중소기업과의 철도부품 기술개발을 위한 R&D 확대로 비용절감 뿐 아니라 해외·기술사업 진출 등 상생발전의 기반을 마련하여야 합니다.

또한, SR이 보유한 철도 플랫폼을 활용한 벤처사업, 빅데이터 사업화 등 다양한 신사업 발굴과 SR형 뉴딜과제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하여 미래성장 동력 확보에 매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 등 신규노선 운행을 위한 철저한 사전준비로 운송사업 확장도 차질 없이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고객을 최우선 가치로 하는 ‘포용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서비스 차별화’는 SR의 존재의 이유이며, 국민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가치입니다.

무엇보다 인적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고, SR페이 도입 등 고객중심의 제도적 서비스 개선과 쾌적하고 안전한 고객설비 개량도 중점 추진하여 주시기 바라며, 방역안전게이트 설치 등 완벽한 안심방역 체계 구축과 함께 집중형 키오스크 도입, 사이버 승무센터 구축 등 비대면 서비스도 확대 강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인공지능과 AI를 활용한 빅데이터 기반의 차별화된 맞춤형 고품격서비스체계를 구축하고, 챗봇 응대영역을 확대하여 단절 없는 실시간 고객응대 체계도 확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서비스차별화의 플랫폼이 되는 독자 철도운영시스템 구축방안도 강구하여 고객의 니즈에 한발 앞서가는 SR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에 역량을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책임을 선도하는 ‘신뢰받는 SR’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친환경 운송수단으로서 철도의 역할을 더욱 확대할 수 있도록 한국형 뉴딜과 탄소중립 정책 등 정부시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여 주시기 바라며, 적극행정을 통한 공공일자리 창출과 갑질근절, 불공정 계약관행 철폐, 청렴문화 정착 등 상생의 사회가치를 정립하고 이를 적극 실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RPA 도입 및 업무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업무효율화와 함께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도록 행복한 일터를 만들어 주시기 바라며, 이해와 협력을 기반으로 상생의 노사관계 구축에도 적극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랑스러운 임직원 여러분! 

앞으로 우리가 체험하게 될 변화의 크기와 속도는 더 크고 빠르며 급격하게 전개 될 것입니다. 외부환경은 매우 어렵지만 우리의 도전은 계속 되어야 합니다.

비록 우리 앞에 기다리고 있는 현실이 어느 해보다도 힘들다 할지라도, 목표를 향하는 길에서 생기는 고난과 장애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는다는 ‘이환위리(以患爲利)’의 자세로 매진한다면 이루지 못 할 일은 없을 것입니다.

임직원 여러분들의 신념과 서로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위기돌파의 새로운 각오를 다지고, 서로를 격려하며 힘을 모아 주시기를 간곡히 호소 드립니다.

신축년 새해에도 여러분과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다시 한 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