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건설] 코로나에도 선방...새해 공공부문 '기대'
[2021-건설] 코로나에도 선방...새해 공공부문 '기대'
  • 이서련 기자
  • 승인 2021.01.02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gettyimagesbank

지난해 코로나19로 국내 산업 전반은 큰 타격을 입었다. 하지만 건설업계는 직격탄을 맞을 거라는 우려에도, 해외수주 선방 등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1년 건설경기는 코로나19 재확산세로 인해 전반적인 침체를 벗어나기 어렵겠지만, 정부 SOC 예산 확대와 한국형 뉴딜 정책 등 호재도 적잖다. 건설업계는 새해에도 주택을 중심으로 2020년 수준의 매출 규모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주택분양-공공·토목 수주↑전망

2021년 건설업계는 정부 계획에 힘입어 공공·토목 수주가 늘 것으로 기대된다. 내년 한국판 뉴딜 계획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국가균형발전 계획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공공택지 공급계획 등이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실제 정부가 마련해 둔 2021년 SOC(사회간접자본) 예산은 12월 1일 현재 26조원으로 전년대비 11.9% 증가했으며, 예산심의 과정에서 증가폭이 확대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021년 건설업계는 정부의 부동산시장 규제 지속과 규제 도입 전 주택 수주 증가의 기저효과 등이 민간·건축 수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지만, 공공부문에서는 투자가 증가하면서 수주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국내 주택 사업 역시 전망이 밝다. 주택 사업은 정부 규제에도 분양경기 호조와 미분양 물량 해소 등에 힘 입어 순항 중이다. 국내 건설사는 올해 1~9월 주택수주가 전년 동기 대비 42.9% 증가한 바 있다.

한국신용평가는 "주택가격 상승 및 분양가 통제로 분양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집중되면서 분양시장 호조가 지속되고 있으며, 분양물량 확대에도 견고한 수요로 미분양 물량이 빠르게 감소하고 있어 전반적인 분양위험이 완화되고 있다"면서 "규제 등 비우호적인 외부환경에도 주택매출은 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해외건설 회복이 늦어지는 가운데, 인프라 부문의 매출기여도 낮아 주택 중심의 사업구조 계속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해외수주-회복세에 기대감

해외시장 전망은 밝다.  올해 나쁘지 않았던 해외 수주 실적에 더욱 기대감이 붙는 것이다.

지난해 국내 기업의 해외건설수주는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작년보다 크게 증가했다.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국내 건설사들의 11월 말 기준 누적 해외수주액은 전년 동기 대비 68.7% 늘어난 약 33조5161억원을 기록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021년 상반기에도 코로나19 위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향후 백신 및 치료약 개발, 경제 봉쇄 조치 완화, 경기 부양을 위한 각국 정부들의 재정 투입 확대 등으로 건설 발주 물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전망하면서 "이에 국내 건설 기업들은 아시아 및 중동 시장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수주 확대 전략이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다만 업계에서는 향후 코로나 재확산 및 장기화 수준에 따른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사태가 언제 끝날지 정확한 시점이 불확실해, 앞으로 확산 규모가 커질 경우 건설 수주 및 투자 감소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서 "특히 국내에 비해 확산세가 극심한 해외의 경우에는 신규 수주가 줄어드는 위험 외에도 진행되는 수주 프로젝트에 차질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현안-한국판 뉴딜·3기 신도시

새해에는 한국판 뉴딜의 구체화, 3기 신도시 지연 우려 등이 건설업계 주요 현안으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판 뉴딜은 총 28개의 세부 과제에 160조원(국비 114조1000억원)이 투자되는 프로젝트로, 내년부터 투자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한국판 뉴딜의 대표과제 중에선 국민안전 SOC 디지털화, 스마트 그린 산단,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등 일부 사업 분야가 건설업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일부 사업에서 건설기업에게 신사업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3기 신도시도 변수다. 올해 상반기 3기 신도시 지구지정을 완료한 정부는 본격적인 입주를 오는 2025년으로 계획하고 있지만, 토지보상 지연 등 계획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택지 조성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

한국신용평가는 "3기 신도시 조성이 본격화됐으나, 토지보상 등에서 계획 차질이 발생할 경우 향후 건축 수주도 지연될 가능성이 존재한다"며 "이에 건설사들의 건축 수주인식과 주택 공급 시기 또한 함께 늦어질 우려도 존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즈트리뷴=이서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