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문서24 활성화' 행안부 장관표창 수상
서부발전, '문서24 활성화' 행안부 장관표창 수상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0.12.29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부발전은 문서24 활성화에 따른 행정효율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행안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표창장을 들고 있는 송재섭 서부발전 기획관리본부장(오른쪽 두 번째). ㅣ 한국서부발전

한국서부발전은 ‘문서24’ 이용을 활성화해 종이서류 감축과 행정효율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공기관 최초로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서부발전은 대국민서비스와 행정업무를 위해 우편·팩스·인편 등으로 매년 4만건 이상의 문서를 수‧발신한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업무가 증가하고 있고, 매년 수‧발신하는 문서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서부발전은 행정업무 효율증대를 위해 문서24를 선제적으로 도입해 온라인 행정업무를 강화했다.

문서24 시스템 내 대국민 기관표준서식 22종을 등록했고, 기관 자체 평가지표와 고객지원센터를 운용했다. 또 대외 협의체를 통해 문서24의 이용방법과 편리성을 적극 홍보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같은 전사적 노력과 확산활동 덕분에 2019년 13건에 불과한 실적은 2020년에 526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이에 따라 문서업무 처리시간이 단축됐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었다. 특히 문서 분실위험이 사실상 사라졌다. 또 회사로 출근하지 않아도 대외문서를 수‧발신할 수 있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최적화된 재택업무 환경을 조성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문서24 서비스의 선제적 도입이 이뤄졌다고 볼 수 있는데, 우리는 이를 적극 활용하고 확산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문서24 이용을 더욱 높여 신속한 업무처리와 업무효율 증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서24는 국민이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에 방문 없이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24시간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공문을 제출하고, 진행 사항뿐만 아니라 처리결과 확인과 공문 수신까지 가능하도록 행정안전부에서 개발한 시스템이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