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신년사] 진옥동 신한은행장 "고객 위한 은행될 것...고객중심 평가제도 도입"
[2020 신년사] 진옥동 신한은행장 "고객 위한 은행될 것...고객중심 평가제도 도입"
  • 김현경 기자
  • 승인 2020.01.02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2일 신년사를 통해 "스스로 변화를 주도하지 못한다면 변화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구호가 아닌 실행으로, 실행의 기준은 지금의 신한은행을 있게 한 '고객'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 행장은 또 "즉시 실행하고, 유연하게 적용하며 빠르게 개선하는 S.A.Q. 방법론이 필요하다"며 "혁신의 범위를 넓혀 그룹의 원신한 전략 추진에도 앞장서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올해 전략목표를 '고객중심! 신한다움으로 함께 만드는 가치'로 정하고, 혁신의 첫 걸음으로 고객중심의 '같이성장 평가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진 행장은 "평가체계 전반을 고객 중심으로 다시 설계하고, 절대평가를 도입해 현장 상황에 맞는 자율적인 영업이 가능해졌다"며 "고객 상담의 목적이 우리의 이익이 아닌 고객의 성공으로 바뀐다면 직원 모두의 자긍심 또한 높이 올라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새로운 성과평가제도의 궁극적인 목표는 문화의 혁신"이라며 "가장 먼저 리더십의 전환이 이뤄져야 하고, 영업점과 본점의 역할도 현장 중심으로 영업전략을 추진하고 본점은 관리가 아닌 지원에 집중하는 것으로 바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점간 경쟁이 아니라 과거의 성과를 뛰어 넘고, 외부 경쟁자를 압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며 "디지털 시대에 맞는 수평적이고 유연한 시각으로 혁신을 이끌어 간다면 신한의 문화는 더욱 견고하게 자리잡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진 행장은 올해 전략목표 추진을 위해 ▲고객 중심인 은행 ▲기본이 충실한 은행 ▲혁신을 선도하는 은행 ▲직원이 행복한 은행 등 4가지를 강조했다.

진 행장은 "굿서비스(Good-Service)로 CS의 개념을 다시 한번 가다듬고, 금융소비자보호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초개인화시대에 맞는 자산관리 체계 구축은 물론, 글로벌 전략은 베트남과 일본 등 경쟁력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초격차를 이루기 위해 현지 고객의 니즈를 핵심으로 강력한 성장전략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 행장은 또 건전성 관리 강화와 규제·내부통제 이슈 대응, 업무 전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은 물론, 주 40시간 스마트 근로제를 바탕으로 업무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 직원이 행복한 은행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마지막으로 진 행장은 '말로만 하지 않고 직접 이행한다'는 뜻의 '실천궁행(實踐躬行)'을 인용하며 "신한다움을 행동으로 옮겨 일류신한의 길을 열고 진정한 리딩뱅크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자"고 당부했다.

[비즈트리뷴=김현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