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이통사, '5G 기대감' 아직 반영안돼…하반기 긍정요인 몰려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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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사, '5G 기대감' 아직 반영안돼…하반기 긍정요인 몰려온다

기사입력 2018.07.04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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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트리뷴=권안나 기자] 내년 5세대이동통신(5G) 상용화를 앞두고 관련 업계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동통신사들의 5G 시대의 성장에 대한 기대감은 하반기부터 반영될 것으로 전망됐다. 하반기에는 이통사들에 부담으로 작용했던 각종 규제 압박이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측되고, 케이블TV의 인수·합병(M&A)이 본격화되는 등 긍정적인 이슈들이 주목된다.


4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들이 최근 5G 주파수를 확보했음에도 여전히 시장에서는 저평가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증권가에서는 하반기부터는 5G 서비스에 대한 윤곽이 드러나고, 대형 M&A를 비롯한 이슈들이 진행되면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보고 있다.


김홍식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주파수 경매 이후 5G 시대 매출 성장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2분기 통신사 마케팅 비용이 전분기 대비로는 소폭 증가하겠지만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김 연구원은 이변이 없는 한 이같은 시장 안정화 양상이 내년 2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김 연구원은 "보조금 투입을 통한 우량가입자 유치가 쉽지 않고 5G 서비스 도입을 앞두고 통신사들이 내실 다지기에 들어가는 국면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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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연구원은 특히 6월 지방선거 이후 정부의 각종 규제 압박도 해소된 것으로 해석했다. 상반기에는 보편요금제 도입이나 합산규제 일몰 여부와 같은 규제 이슈들이 이통사들에 가장 큰 부담 요인으로 작용한 바 있다.


김 연구원은 "주파수 경매가 지난달 18일 과열없이 종료됐으며, 6월 지방선거에서 통신요금인하 공약이 새롭게 등장하지 않았고, 국회에서 보편요금제 통과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말했다.


특히 하반기 SK텔레콤의 경우 최근 ADT캡스를 인수한 것과 관련해 보안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낼 것이라는 전망이다.


장민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ADT캡스 인수 후 중·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보안서비스 출시가 예상된다"며 "홈 보안서비스와 중·소상공인의 보안서비스 시장은 아직 성장성이 크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무선과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장 연구원은 또 "5G 비즈니스 모델 관련해 하반기부터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며 “하반기부터 기다리고 있는 통신비 규제가 많지 않다는 점은 하반기 실적 성장을 긍정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근거”라고 설명했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합산규제가 일몰됨에 따라, 이통사들의 케이블 업체 대형 M&A 가능성도 하반기 긍정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케이블TV 1위 업체인 CJ헬로를 놓고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각축전을 벌일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김 연구원은 "합산규제 일몰 이후 통신사와 케이블TV 간의 M&A가 본격화될 전망이어서 경쟁이 완화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통사들이 CJ헬로를 인수할 경우 제4이동통신사업자 등장 가능성이 원천 배제되면서, 사업자간 경쟁이 완화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이통사들의 유통구조 개편도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 연구원은 "신정부의 다소 초법적인 통신요금인하 정책에도 불구하고 통신사 스스로 요금인하를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이 한계가 있어 만족할만한 성과를 얻지 못했다"며 "통신요금인하 압력은 통신사를 거쳐 정부와 유통의 몫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LGU+는 자사 온라인쇼핑몰에서 직접 휴대폰 구매 시 기존 선택약정요금할인 25%에 7%p를 더 추가 할인해 총 32%에 달하는 요금할인을 해주며 유통구조 개편에 돌입한 상황이다.


김 연구원은 "아직은 시작에 불과하지만 리스제 도입·홈페이지 직구 요금할인 제도 도입 등 통신사들의 유통구조 개편 시도는 장기적으로 통신사 수익성 및 규제 상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며 "7%p 추가 요금할인 또는 중고폰 보상프로그램 관련 손실이 기존 대리점에 지급 하는 리베이트보다 적고 통신요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감소하면 정부의 통신요금인하 압력이 완화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권안나 기자 kany872@biz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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