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중국 공유자전거 확산...당국, 교통혼란 대책 부심

2021-02-26     문경아 기자
출처:

중국의 공유자전거가 기존 교통흐름까지 방해한다는 지적이 일면서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 11일 CNBC 등 외신들은 중국 도심 내 공유자전거가 운영대책 미비로 교통혼란을 부추긴다고 전했다. 공유플랫폼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공유자전거의 일정 생산량을 초과했기 때문이다.

특히 공유자전거에 대한 중국정부의 적절한 대책이 없어 교통혼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공유자전거 이용 시 주차공간 등이 마땅히 없어 마구잡이식으로 길에 방치해둔 공유자전거도 빈번하다는 지적이다. 

인도에도 공유자전거가 버젓이 놓여있어 시민들의 불만도 적지잖다. 한 중국 시민은 “편리함과 경제적인 면으로 등장한 공유자전거가 오히려 교통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며 “공유플랫폼에 대한 정부의 적절한 규제와 관리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했다.

출처:

공유 플랫폼 등장에 따른 혼란은 비단 중국만이 아니다. 국내에도 법적 보완책이 없어 비도덕적인 공유실태가 빈번해 정부의 규제와 대책에 대한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공유의 특성을 무시한 일부 이용자들로 인해 분실 및 파손 건수도 상당하다.

공유 킥보드의 경우 이용공간이 정해져 있지 않아, 교통방해는 물론 보행자들의 안전에도 상당한 위협이 되고 있다. 이용장비 및 음주여부에 대한 단속도 없어 양날의 칼이라는 게 시민들의 우려다.

일부 시민들은 “공유킥보드가 성행하면서 보행자와 충돌할 수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무자비한 공유 플랫폼 증가로 오히려 교통혼란이 커지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공유업계의 한 관계자는 "우후죽순 생겨나는 플랫폼 업체들에 대한 면밀한 평가부터 교통체계 재정립까지 정부의 역할이 산적해 있다"며 "신산업 시대의 과도기 속에서 정책의 첫 단추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비즈트리뷴=문경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