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으로 보는 영화이야기⑥] 악기-목관악기
[음악으로 보는 영화이야기⑥] 악기-목관악기
  • 승인 2016.05.01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기

선율은 악기에 따라 느낌이 달라집니다.

쇼스타코비치 <왈츠 2번 Waltz no.2>의 트럼펫 독주, 영화 [바이올린 플레이어] 전편에 걸쳐 나오는 바흐 <샤콘느>의 바이올린 솔로, 영화 [미션]중 <가브리엘의 오보 Gabriel's Oboe>.
 
악기는 음악을 연주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세상에는 많은 악기가 있습니다.

TV, 영화, 콘서트에서 자주 접하는 기타, 베이스, 드럼, 피아노.

클래식 음악을 연주하는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트럼펫, 트롬본, 혼, 플륫, 오보, 한국 전통악기까지 이 많은 악기들을 일일이 찾으며 음색, 연주방법 까지 쓰자면 감당 못합니다.

악기를 생물학에서 말하는 종, 속 과, 목... 이런 방법으로 분류 하겠습니다.

악기를 분류하는 방법으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재질의 특성, 소리 내는 방식, 오케스트라의 스코어(Score:악보)에서의 위치(위에서 아래로) 등을 종합한 방법을 이용합니다.

선율론 2의 Over the Rainbow 총보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것을 통해 분류하면 관현악 편곡에서 사용하는 악기의 순서는 목관악기(Woodwinds-ww.), 금관악기(Brasses-Brass), 타악기(Percussion-Perc.), 특수악기(Specials-합창 Choir, 독주악기 Solo Instrument), 현악기(Strings-Str.)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악기 족에 포함되는 악기는 다음과 같으며 총보의 순서이고 고음에서 저음순서 입니다.

(괄호 안 : 영문이름, 약자표시)

목관악기
피콜로(Piccolo, Picc.), 플륫(Flute, Fl.), 리코더(Recorder)
오보(Oboe, Ob.), 잉글리시 혼(English Horn, E.H.), 클라리넷(Clarinet, Cl.)
버순 혹은 파곳(Bassoon or Fagotto, Bssn. or Fgt.), 색소폰(Saxphone, Sax.) 등.

금관악기
혼(Horn, Hr.), 트럼펫(Trumpet, Tp.), 트롬본(Trombone, Trb.),
튜바(Tuba, Tb.) 등.

선율 타악기 : 일정한 음(Note or Pitch)을 연주합니다.
피아노,(Piano, Pf), 팀파니(Timpani, Timp.), 마림바(Marimba. 같음)
실로폰 혹은 자일로폰(Xylophone, 같음), 글로켄슈필(Glockenspiel, Glock.),
비브라폰(Vibraphone, 같음), 차임 혹은 벨(Chimes or Bells, 같음),
튜블러 벨(Tubular-bells, 같음) 등.

순수 타악기 : 일정한 음(Note or Pitch)아닌 타격음을 연주하며 강약으로 음색을 조절합니다
큰북(Bass Drum, B.D.), 작은북(Snar Drum or Side Drum, S.D.),
공 혹은 탐탐(Gong or Tom Tom, T-t.),
심벌즈(Cymbals, Cym.), 트라이앵글(Triangle, Trgl.), 탬버린(Tambourine, Tamb.),
캐스터네츠(Castanets, 같음) 등등
대중음악의 드럼(Drums, Dr.) - 큰북(Kick, Kick), 작은북(Snar, Snr.), 심벌즈(Cymbals, Cym.), 하이햇(Hi-Hats, H.H.), 텀(Tom, Tom.), 카우벨(Cow-bell, 같음) 등
그밖에 라틴계통의 스틸드럼(Steel Drums, 같음), 콩가(Conga), 봉고(Bongo) 등.
특수악기 : 피아노(Piano), 첼레스타(Celesta), 클라비코드(Clavichord),
쳄발로 혹은 하프시코드(Cembalo or Harpsichord), 오르간(Organ, Org.),
하프(Harp, Hp.), 신디사이저(Synthesizer, Synth.) 등.

현악기
바이올린(Violin, Vln.), 비올라(Viola, Vla.), 첼로(Cello, Vc.),
더블베이스 혹은 콘트라바소 (Duble Bass or Contrabasso, DB or WB),
기타(Guitar, Gt.), 일렉트릭 기타(Electric Guitar, EGt.), 베이스 기타(Bass Guitar, BsGt.) 등.

각 악기의 모양, 쓰임새, 음역 등은 악기족 별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악기들 중 어느 하나도 중요하고 덜 중요한 것을 가를 수는 없습니다. 음악은 서로간 소통관계 입니다.

아래의 표를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공통표기는 전 세계에서 약속으로 사용합니다.

특히 음악 관련 SW는 이 기준으로 만들어집니다. 꼭 기억해두세요. 연재하는 동안 계속 사용합니다

대한민국
올림다
내림라
올림라
내림마
올림바
내림사
올림사
내림가
올림가
내림나
이탈리아
Do
Do#
Re♭
Re
Re#
E♭
Mi
Fa
Fa#
Sol♭
Sol
Sol#
Fa♭
Ra
Ra#
Si♭
Si
공통표기
C
C#
D♭
D
D# en.
E♭
E
F
F#
G♭
G
G#
F♭
A
A#
B♭
B

 
악기의 음역은 가온다(피아노 열쇠자리의 도 음)음을 C3로 표기합니다. 옥타브 위는 C4, 옥타브 아래는 C2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 출처 Steinberg the Grand , 편집 심상범


목관악기(Woodwind)

목관악기는 몸체가 나무소재의 관으로 되어 있는 까닭에 목관(木管)악기라고 부릅니다.

오케스트라 총보에는 제일 윗줄 Fl, Ob, Cla, Bsn 순서로 기록합니다.

목관악기는 마우스피스의 생김새에 따라서 취구(吹口) 자체를 진동시키는 플륫(Flute)류와 리드(Reed:대나무나 갈대 등을 소재로 바람에 의한 진동을 만들어 주는 곳, 음원)가 하나인 클라리넷(Clarinet)류, 그리고 리드가 두 겹으로 되어있는 오보(Oboe)류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플륫(Flute)류

오케스트라 스코어에서 가장 윗줄에 놓이는 악기이고 음역이 비교적 높은 편이라서 주로 고음역을 담당하고 있으며 맑은 음색에 의해 솔로악기로도 자주 이용됩니다.

플륫족에 포함되는 악기는 최고 음역부터 피콜로(Piccolo), 플륫, 앨토(Alto) 플륫, 베이스(Bass) 플륫 등입니다.

앨토플륫이나 베이스 플륫 등은 오케스트라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주로 플륫족만의 단독 콘서트에서 화음의 보조를 위해 이용합니다.
 
▲ 출처 Google Image
 
1) 플륫(Flute)

특유의 맑은 음색으로 솔로 악기로서도 널리 활용되는 악기입니다.

악기의 특성상 대중음악에서도 무척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모짜르트의 협주곡, 가브리엘 포레의 <파반느>, <시실리안느>을 권합니다.

음역은 C3에서 C6 음까지 사용가능하며 실용음역은 E3 음에서 A5 음까지 활용하면 좋은 음색을 충분히 살릴 수 있습니다.

오보(Oboe)류

오보 계통의 악기는 두겹의 리드(Double Reed)를 사용하는 악기입니다.

리드악기들은 홀수의 배음(배음이 강해지면 음색이 맑고 화려하며 풍부해 집니다)이 상당히 약해 오케스트라의 조율에 사용됩니다.

약간 막힌듯한 소리이며 플륫과 같이 맑은 음색을 어렵지만 서정적이고 감정이 풍부한 선율에는 오보 종류를 따라갈 악기가 별로 없죠.

1) 오보

오보 역시 C조 계열의 악기로서 실음역은 Bb2음에서 G4음까지, 그리고 자주 쓰이는 음역은 C3음에서 D5음 사이입니다.

독주 악기로 대표적인 음악을 들어보라면 영화 [미션]중 <가브리엘의 오보 Gabriel's Oboe>를 들 수 있으며 악기의 구조는 그림과 같습니다.

 
▲ 출처 Google Image Oboe


2) 잉글리쉬 혼(English Horn, CorEnglais:꼬랑글레)

혼이라는 이름 때문에 금관악기로 착각할 수도 있겠지만 잉글리쉬 혼은 겹리드 악기입니다.

음색은 오보와 클라리넷의 중간쯤으로 약간은 금속성의 느낌이고, 음역 역시 오보보다 약간 낮은 편입니다.

실 음역은 E2음에서 Bb4음까지, 실용음은 A2음에서 C4음까지입니다.

이 악기는 금관악기인 혼(Horn)과 같은 F조성의 악기인 까닭에 기보는 실음보다 완전5도 높게 기보 합니다.

드보르작 신세계 교향곡 2악장의 솔로를 권합니다.
 
▲ 출처 Google Image English Horn


3) 버순(Bassoon, Fargot)

중 저음을 담당하고 있는 까닭에 저음의 리듬악기로 활용하기에도 편하지만 상당히 넓은 음역을 소화할 수 있고 그 넓은 음역의 어느 위치에서도 음색이 아름다운 까닭에 솔로 악기로 활용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실용음역은 Bb0부터 F#3음까지 활용됩니다.

1940년 영화 [판타지아]중 뒤카 작곡 <마법사와 제자>를 추천합니다.
 
▲ 출처 Google Image Basoon.


클라리넷(Clarinet) 류

클라리넷 계열은 홑 리드(Single Reed)를 음원으로 활용하는 악기로서 플륫류 나 오보류의 악기에 비해 풍부한 배음과 함께 음역도 상당히 넓은 악기입니다.

포함되는 악기는 클라리넷과 색소폰 계열의 악기들이 있습니다.

색소폰을 포함한 이유는 소리내는 방법과 운지법, 악기의 구조가 거의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1) 클라리넷

Bb조 악기인 클라리넷의 실용음역은 D2음부터 F5음까지 활용됩니다.

오케스트라에서는 서포터 뿐만이 아니라 솔로 악기로서도 사랑을 많이 받는 악기입니다.

더구나 주법에 따라 변화 무쌍한 악기인 까닭에 특히나 재즈 뮤지션들로부터 인기가 많았습니다. 조지 거쉬인의 <랩소디 인 블루>
는 첫 시작을 클라리넷 독주로 시작합니다.

클래식에서의 클라리넷은 비브라토 없이 깨끗한 선율을 연주하는데 영화 [아웃 오브 아프리카]중 모짜르트 작곡 <클라리넷 협주곡 2악장>을 추천합니다.

클라리넷은 악기의 음색이 좋아 소프라노, C , Bb, 베이스를 사용합니다.
 
▲ 출처 Google Image Clarinet Family (좌로부터) Soprano, C, Bb(표준), Bass
 

 
▲ 출처 Google Image Clarinet.


2) 색소폰(Saxophone)
악기의 역사는 클래식 계열의 여러 악기에 비해 짧은 편이지만 이만큼 자주 활용되는 목관악기도 없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이 악기는 분류법상 목관악기이나 처음에 발명될 때는 금속관으로 제작된 악기입니다.

1842년 아돌프 색스(Adolphe Sax)가 발명하여 발명자의 이름을 따서 색소폰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고 몸통의 아랫부분에서 구부러져 올라간 원추형 금속관의 모습이야말로 색소폰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악합주(Brass Band or Wind Orchestra)에서는 현악기의 영역을 담당할 정도로 중요한 악기인 소프라노(바이올린), 앨토(비올라), 테너(첼로), 바리톤(더블 베이스) 색소폰 모두가 골고루 사용됩니다.

현악 4중주처럼 색소폰 4중주로 연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재즈에서는 앙상블로서의 기능 외에도 솔로 악기로서 다양한 쓰임새로 인기가 무척 많은 악기이기도 한 만큼 재즈의 거장들 이름 안에서 색소폰 주자의 이름을 찾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기도 합니다.

클래식에서는 무소르그스키 작곡, 라벨 편곡의 <전람회의 그림>, 라벨 작곡 <볼레로>에서 오보에와 클라리넷을 섞은듯한 특유의 음색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빌 위더스 노래 브랜포드 마샬리스의 색소폰 연주가 일품인 를 권합니다.

▲ 출처 Google Image Saxophone Family.
 

 [음악칼럼니스트 심상범 gabrielshim@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