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AK플라자, ‘식품관 비닐쇼핑백 아웃’ 시행 후 비닐 60만장 감축
(대기)AK플라자, ‘식품관 비닐쇼핑백 아웃’ 시행 후 비닐 60만장 감축
  • 김도은
  • 승인 2019.02.19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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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일 동안 비닐 60만장 감축으로 온실가스 28.5t 감축 환경개선 효과

[비즈트리뷴=김도은 기자] AK플라자는 지난해 10월29일부터 시행한 ‘식품관 비닐쇼핑백, 우산비닐’ 사용 줄이기 정책 이후 100일간(2월5일까지) 총 비닐 60만장을 감축했다고 19일 밝혔다.

 

AK플라자는 비닐 사용을 줄이기 위해 비닐쇼핑백을 부직포 소재 장바구니로 교체하고 우산비닐은 우산 털이개로 대체했다.

 

비닐 1장당 생산에서 폐기까지 온실가스 47.5g을 배출하는 것을 감안했을 때(민관협력기구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자료 기반) 비닐 60만장 감축은 온실가스 약 28.5t을 감축한 효과다. 온실가스 28.5t은 승용차로 서울에서 부산을 154회(약 12만km) 왕복했을 때 나온 배기가스 배출량이다. 이를 정화하기 위해서는 소나무 4388그루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비닐사용 감축 추세로 봤을 때 향후 1년간 환경개선을 예상하면 매년 비닐 216만장 및 온실가스 103t 감축, 소나무 약 1만5800그루를 심는 효과를 낼 수 있다.

 

AK플라자는 지난해 9월부터 ‘리턴 투 그린, 노 리즌(RETURN TO GREEN, NO REASON)’을 슬로건으로 정하고 친환경 캠페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9월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텀블러 사용하기(1탄)를 시작으로 10월 비닐쇼핑백 및 우산비닐 사용 줄이기(2탄), 11월 고객참여 굿액션 환경기금 기부(3탄), 올해 1월 설 선물세트 보냉 아이스팩 수거(4탄) 등을 진행했다.

 

2월에는 다섯번째 이벤트로 SNS 인기 환경보호 아이템을 사은품으로 선보였다. 22일부터 24일까지는 전 점에서 AK멤버스카드로 1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 선착순 1500명에게 ‘채소∙과일용 바구니’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채소∙과일용 바구니는 식품관 신선코너 롤비닐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세탁이 가능한 얇은 천 소재 바구니다. 평소에는 손바닥 크기로 접어 가방에 소지할 수 있다. AK플라자는 향후 고객들이 롤비닐 대신 바구니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

 

이한나 AK플라자 마케팅전략본부장은 “고객들이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친환경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환경 개선 효과도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환경을 생각하는 깨끗한 유통기업이 되기 위해 흥미로운 친환경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