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김경수 구속' 국정동력 약화 우려…야당 대선 정당성까지 문제삼아 맹공
문대통령, '김경수 구속' 국정동력 약화 우려…야당 대선 정당성까지 문제삼아 맹공
  • 구남영
  • 승인 2019.01.30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청와대는 30일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댓글조작을 벌인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법정 구속과 관련해 법원 최종심까지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이날  청와대의 공식 입장은 법원 판결 두시간여 만에 나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김 지사 판결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며 "최종 판결까지 차분하게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판결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게 있느냐는 물음에 "판결이 나온 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며 "대통령은 특별한 말씀이 없었다"고 답했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연초부터 각종 악재가 연달아 터진 상황에서 김 지사의 구속까지 더해지며 집권 중반기 국정동력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김 지사의 1심 실형 선고와 관련해 지사직 사퇴와 윗선에 대한 추가 수사를 요구하며 맹공을 퍼부었다. 특히 두 당은 댓글 조작 개입에 문 대통령의 관여 여부와 입장표명을 요구하며 지난 2017년 대선의 정당성까지 문제 삼았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김 지사와 드루킹의 댓글 조작은 2017년 대통령 선거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고, 대선 결과의 정당성에 대한 국민 의혹도 거세지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대선후보 당시 최측근인 김 지사의 댓글 조작 개입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여부가 중요한 쟁점인 만큼 이에 대한 사법적 판단도 조속히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즉시 지사직에서 사퇴하고, 문 대통령은 김 지사의 대선 댓글 조작 개입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 당권 주자들도 공세에 동참했다.

 

오세훈 전 시장은 입장문에서 "사필귀정으로서 문재인정권 탄생의 근본을 다시 되돌아봐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홍준표 전 대표는 당 대표 출마 회견에서 "지난 특검이 김경수 위의 상선은 수사를 안 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그 사건이 확정되면 대통령 후보의 문제도 될 것" 이라고 말했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도 기자들과 만나 "공정한 법이 지위고하 없이, 그리고 투명하게 적용되는 것이 바로 법치주의"라며 "이번 건을 계기로 그러한 법치주의의 교훈을 다시 한번 새겨보는 기회가 되리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특히 바른미래당이 김 지사의 법정구속에 가장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는 지난 대선에서 패배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드루킹 여론조작의 최대 피해자란 인식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민주주의를 유린한 행위가 결코 우리나라에서 용납될 수 없다는 점을 법원이 확인해준 판결"이라며 "법원 판단으로 특검이 정치적 수사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 입증된 만큼 정치적 특검이라고 공격했던 민주당은 국민들께 사죄해야 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내에서는 김 지사에 대한 이번 선고는 아직 1심인 만큼, 신중히 상황을 살펴보며 2심 판결을 기다려봐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럴 때일수록 차분한 태도로 묵묵히 국정에 전념해야 한다는 분위기다.

특히 청와대는 자유한국당 등 야권에서 제기되는 '정당성 논란' 공세에는 단호하게 대처하며 휘둘리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김 대변인은 야당에서 정권 탄생의 근본을 돌아봐야 한다며 지난 대선의 정당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점에 대해 "터무니없는 말"이라고 일축했다.

 

문 대통령 역시 평소의 페이스대로 정책 행보를 소화하며 경제·민생 분야에서 성과를 내는 데 집중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