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카드, 올해 순이익 19% 감소...투자의견 '중립' 하향” -한국투자
“삼성카드, 올해 순이익 19% 감소...투자의견 '중립' 하향” -한국투자
  • 주 연
  • 승인 2019.01.21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분기 순이익은 컨센서스 소폭 하회

[비즈트리뷴=주연 기자] 한국투자증권은 21일 삼성카드에 대해 가맹점 수수료 개편안 시행에 따라 올해 순이익이 전년 대비 19% 가량 감소할 것이라며 투자의견을 기존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했다. 

 

백두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주주환원이 확대되고 있는 점은 하방경직성 확보에 분명 긍정적이나 규제 리스크를 감안했다"며 "올해 1월 가맹점수수료 개편안이 시행됨에 따라 삼성카드의 2019년 가맹점수수료율은 전년대비 14bp 하락할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백 연구원은 "대형가맹점 수수료율 인상과 신판 증가로 인한 상쇄효과를 어느 정도 반영한 수치로, 대형가맹점 인상효과를 제외한 단순 가맹점수수료 인하폭은 약 2100억원"이라며 "규제 리스크를 감안하면 가맹점수수료는 연간 1160억원 감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법정 최고금리 인하 가능성이나 코스트코 전속 계약 종료도 추가적인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올해 삼성카드의 순이익은 2865억원으로 전년대비 19% 감소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그는 "회사 차원의 노력뿐 아니라 카드산업 적정 수익성을 담보하기 위한 정책당국의 지원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또 백 원구원은 “지난해 4분기 대손비용은 985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9% 증가할 것”이라며 "삼성카드의 지난해 4분기 순이익은 컨센서스를 7% 하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