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지금? "중저가제품 경쟁 치열"
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지금? "중저가제품 경쟁 치열"
  • 구남영
  • 승인 2019.01.14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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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 띄는 중국 향 마스크팩 등 기타화장품 수출액의 급증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중국 마스크팩 시장이 중저가 제품간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신영증권 신수연 연구원은 14일 "2018년 11월까지 한국화장품의 품목별 수출비중은 기초화장품 57.6%, 색조화장품 19.6%, 마스크팩 등 기타 22.6%, 향수/화장수 0.2%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중국 향 한국화장품의 품목별 수출비중은 기초 60.6%, 색조 12.3%, 마스크팩 등 기타 26.9%, 향수/화장품 0.1%이며, 미국 향 한국화장품의 품목별 수출비중은 기초 44.6%, 색조 35.8%, 마스크팩 등 기타 19.4%, 향수/화장품 0.2%"라고 밝혔다.
 
그는 "화장품의 범위를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마스크팩 등 기타, 향수/화장수로 정의하였을 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기초화장품이며, 2017년부터 마스크팩 등 기타 화장품이 색조화장품의 비중을 넘어선 것으로 파악된다"며 "마스크팩 등 기타 화장품 수출액 성장은 중국향 수출액의 급증과 연관이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마스크팩 등 기타화장품 내 중국 비중이 2014년 16.3%에서 2018년 48%로 증가했는데, 중국향 마스크팩 등 기타화장품의 2018년 11월 누계 수출액은 4617억원으로, 12월 수출액을 제외하더라도 2014년 대비 연평균226.1% 성장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보고서 주요내용.
 
■중국 향 마스크팩 등 기타화장품의 수출단가는 감소 추이
 
- 중국 향 마스크팩 등 기타 화장품의 연간 수출단가는 2017년에 1톤 당 1,864만원까지 증가하다 2018년 11월 누계 기준 수출단가는 1톤 당 1,592만원으로 감소했음. 이는 한국 마스크팩 업체의 가격경쟁 과열과 중국 현지 마스크팩 업체의 중저가 제품에 대한 중국소비자 선호 증가 등이 그 원인으로 판단.
- 국내의 대표적인 중저가 마스크팩 판매 상장사는 리더스코스메틱과 에스디생명공학이 있음. 리더스코스메틱은 이미 중국 현지업체들의 마스크팩 제품과 유사한 가격대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에스디생명공학은 중국 내 저가 마스크팩 제품 출시를 통해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대응할 계획.

■마스크팩업체 3사 탐방노트
 
1. 제이준코스메틱(025620.KS / Not Rated)

- 제이준 브랜드는 마스크팩 위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기초 및 색조화장품을 출시함으로써 종합 화장품 브랜드로 도약하고자 하며, 국내에서는 중저가 마스크팩의 출시를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자 함. 더불어 중국에서 더마코스메틱 브랜드인 닥터제이준과 색조화장품 브랜드인 아이노아이원을 출시하여 브랜드 다각화에 힘쓰고 있음.
- 올해는 모델 판빙빙 관련 수요 예측이 실패하며 물량 소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이는 2019년 1분기까지도 영향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 중국 내 마스크팩 시장의 경쟁심화가 주요 원인이며, 특히 중저가 시장이 어려운 상황으로 파악됨. 동사는 경쟁사 대비 중고가 제품 위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향후 신규 제품 및 브랜드 출시를 통한 매출창출에 집중할 계획.
- 국내의 경우, 2018년 중저가 마스크팩을 통해 채널을 확대하였으며, 향후 기초화장품까지 품목을 확장할 계획임. 해외는 미국법인 설립 이후 영업망 확대에 집중할 계획.
- 동사는 2018년 12월 알에프텍의 지분 10.4%를 인수할 계획을 밝혔음. 양수금액은 199억원이며, 1주당 양수가는 1만원임. 알에프텍은 휴대폰 액세서리를 납품하는 업체로, 동사는 향후 알에프텍과 미용 및 뷰티 카테고리에서 시너지를 낼 목적으로 지분인수를 진행하였음. 더불어 2018년 3분기 기준 현금성 자산 787억원 보유, 부채비율 56.8%을 기록하고 있으며, 2018년 12월 전환사채 550억원 발행을 통해 추가적으로 현금을 확보할 예정.

2. 리더스코스메틱(016100.KQ / Not Rated)

- 리더스코스메틱은 2014년 말부터 면세점, 중화권 시장, 따이공 등을 통해 중국 소비자에 좋은 반응을 얻으며 주목 받기 시작하였음.2015년 3분기에 따이공 관련 규제로 반품 이슈가 있어 부진한 실적을 기록하였고, 2016년부터는 채널 및 거래처 관리를 통해 안정화에 힘썼음
- 2018년 8월부터 현재까지 중국 내 거래처를 정리하고 있으며, 최대 2분기까지 해당 영향이 지속될 예정임. 온라인 채널 거래처 정리도 함께 진행되며 4분기 광군제에서도 부진한 실적을 면치 못하였음. 더불어 중국 현지에서 중저가 마스크팩 시장의 경쟁 심화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향후 가격통제가 가능한 채널 위주로 중저가 제품 판매에 집중할 계획임
- 2018년 4분기는 국내 홈쇼핑 채널에서의 헤어제품 판매 호조로 3분기 대비 매출은 소폭 개선될 전망임.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헤어제품은 새치커버 트리트먼트로, 현재 NS, 우리, 롯데, 현대, CJ홈쇼핑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런칭 2개월 만에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향후 헤어 에센스를 런칭하여 홈쇼핑채널에서의 성장세를 이어가고자 함.
- 북미지역에서는 마트, 쇼핑몰, 잡화점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마스크팩 카테고리 규모가 적은 편임. 현재 집중하는 해외시장은 태국임. 동사 제품은 태국 내 왓슨스 마스크팩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해당 시장은 색조 위주이므로 향후 베이스메이크업 라인을 개발하여 해당 시장에 대응하고자 함
 
3.에스디생명공학(217480.KQ / Not Rated)
 
- 에스디생명공학은 2014년 바다제비집 마스크팩, 2015년 애니멀 마스크팩 출시를 통해 폭발적으로 성장한 회사임. 동사는 종합 화장품 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기초 화장품 브랜드 히든랩과 남성 전용 브랜드 엠쏠릭을 출시하였음. 히든랩은 랄라블라 전점에 입점하였고, 엠쏠릭은 올리브영 800여개 점포에 입점한 상황.
- 동사의 차별화 포인트는 중앙 연구소 보유에 있음. 해당 연구소에서 화장품 원료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2019년 4~5월경 자체 개발한 원료를 활용해 만든 제품을 출시할 예정임.
- 동사의 해외법인 중 미국과 베트남 법인은 해외 거점 마련이 주 목적이며, 중국 지역은 제조시설을 갖추어 해당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음. 인도네시아에서는 2018년 아르타그라하그룹과 화장품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동사가 51%의 지분을 보유한 JV를 설립하였음. 현재는 동사의 제품을 단순 유통하고 있으며 2~3년 후 자체 브랜드를 개발할 계획임.
- 2019년은 중국 내에서 기능성과 재미 요소를 고려한 저가 마스크팩 제품을 출시하고자 함. 동사의 평균 제품단가의 1/3 수준의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3~4선 도시의 소비자를 확보할 계획임. 2019년은 기존과 재료비 차이가 없는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저가 제품 비중이 늘어나 마진이 훼손될 우려가 있는 해로, 수익성 안정화에 집중할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