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롯데·BC카드, 가맹점수수료 낮춘 'QR페이' 출시
신한·롯데·BC카드, 가맹점수수료 낮춘 'QR페이' 출시
  • 김현경
  • 승인 2019.01.06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김현경 기자] 카드사들이 가맹점 수수료를 낮춘 새로운 QR결제 서비스를 시작한다.
 
신한카드, 롯데카드, BC카드는 '카드사 공통 QR페이 서비스'를 오는 7일부터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카드사들이 참여해 함께 개발한 QR코드를 이용한 앱투앱(App to App) 간편결제 서비스다. 고객은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하면 실물카드 없이 결제가 완료된다.
 
카드사 공통 QR페이는 앱투앱 방식으로 가맹점과 카드사간 정산 과정을 간소화했다. 이렇게 절약한 정산비용은 가맹점에 그대로 돌려줘 QR페이 결제 매출은 기존 가맹점 수수료 대비 0.13%포인트가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카드사들은 설명했다. 
 
카드사 공통 QR페이는 하나의 QR코드로 참여 카드사간 상호 결제가 가능하다. 고객은 별도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카드사 앱으로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하면 결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존 신용·체크카드의 할인,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도 그대로 누릴 수 있다. 신한카드는 '신한페이판(payFAN)', 롯데카드는 '롯데카드 라이프', BC카드는 '페이북(paybooc)' 앱으로 이용할 수 있다.

 
가맹점도 별도 단말기 설치 없이 가맹점 전용 앱만 설치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카드사 공통 QR페이 가맹점 가입은 각 카드사 가맹점용 앱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카드사 공통 QR페이 키트'도 신청할 수 있다. 키트는 QR결제코드(거치대형, 스티커형), 출입문 및 결제방법 스티커, 안내장 등으로 구성돼 있다.
 
QR페이 키트 수령 전이나 좀 더 많은 곳에 QR결제코드를 부착하고 싶은 경우, 가맹점 전용 앱에서 QR결제코드를 사진으로 저장하거나 다운받아 원하는 만큼 인쇄해 매장에 비치하면 된다.
 
카드사들은 공통 QR페이 서비스 오픈 초기, 오프라인 가맹점을 중심으로 이용처를 늘릴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 내 주문·결제가 가능한 스마트오더 가맹점으로, 하반기에는 온라인 가맹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스마트폰 하나, QR코드 하나만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카드로 결제할 수 있어 기존에 여러개의 QR코드를 비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줄어들 것"이라며 "이번 가맹점 모집을 통해 카드사 공통 QR페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