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정신장애 비하 논란 일자 사과문 "죄송스럽다, 폄하 의도 없었다"
이해찬, 정신장애 비하 논란 일자 사과문 "죄송스럽다, 폄하 의도 없었다"
  • 구남영
  • 승인 2018.12.29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8일 당내 장애인위원회 행사에서 "정치권에 정신장애인들이 많다"고 장애인 비하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을 했다가 논란을 빚자 사과문을 내며 진화에 나섰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전국장애인위원회 발대식 축사에서 "우리나라에 장애인들이 생각보다 많다. 옛날 산업화 초기에는 공장에서 일하다가 산재로 그렇게 된 사람들이 많다"고 운을 뗐다.
 
그는 "물론 선천적인 장애인도 있지만, 후천적으로 된 분들이 많아 저도 놀랄 때가 있다. 그런 신체장애인보다 더 한심한 사람들은…"이라고 말하다가 '신체장애인'과 '한심하다'는 표현을 함께 쓴 것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했는지 바로 "제가 말을 잘못했다"고 수정했다.
 
그러나 이어 "우리가 더 깊이 생각해야 할 사람들은 정신장애인"이라며 "정치권에서는 와서 말하는 것을 보면 저게 정상인가 싶을 정도로 그런 정신장애인들이 많이 있다. 그 사람들까지 우리가 포용하기는 좀 쉽지 (않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이는 정신장애를 앓는 이들을 비하한 발언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이 대표는 이 발언 직전에 "전국 장애인의 숙원인 장애등급제와 부양의무자 등급 폐지를 문재인정부가 하고 있다. 앞으로 정부는 정책이 결코 후퇴하지 않도록 노력해 포용 국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문재인정부는 역경을 극복한 장애인이 찬사를 받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이 극복해야 할 역경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해 장애인위원회 여러분이 중요한 역할을 해줄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정신장애 발언이 논란을 빚자 이 대표는 오후 9시 20분께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그는 사과문에서 "축사 중에 최근 유튜브나 SNS를 통해 허황된 가짜 뉴스를 퍼뜨리는 일부 정치인들의 행태를 비판하는 과정에서 장애가 있다는 비유를 들어 언급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장애인 여러분을 폄하할 의도는 전혀 없었으나 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깊은 유감을 표하며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