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회장, 무엇을 주문했나
조양호 회장, 무엇을 주문했나
  • 승인 2016.02.28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화속도에 맞춰 모든 가능성 대비해야 생존”
▲ 조양호 회장 ㅣ 대한항공 제공
 
[비즈트리뷴] 한진그룹 조양호회장은 최근 두가지 숙제를 마주하고 있다. 
 
조종사노조와의 갈등이 그 중 하나고, 계열사 한진해운의 유동성 정상화가 또다른 과제다.

조회장은 지난 26일 147명의 임원들과 1박2일간의 일정으로 신갈연수원에서 세미나를 열었다.

그는 임원들에게 무슨 주문을 했을까.

조 회장은 "바텀업 방식으로 현장 목소리에 귀기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존에 하던 대로 하자는 무사안일주의는 혁신(Innovation)을 가로막는 장벽이 되고 있다. 변화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이를 토대로 개선의 발판을 삼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회장은 또 트렌드를 따라잡아 변화를 이끌어내라고 주문했다.

그는 “항공산업이 다른 산업과 비교해 변화를 선도하는 산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한발 더 앞서 그에 걸 맞는 시스템의 진전을 이뤄내야 한다”며 “대외환경의 변화상에 대해 제대로 파악해 보다 빨리 미래를 예측하고, 트렌드를 따라잡아 변화를 이끌어내야만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조 회장은 “변화의 속도가 빨라진 만큼, 위기 의식을 가지고 모든 가능성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끌어올려야 생존할 수 있다”며 “같은 위기에 직면한다 하더라도 얼마만큼 준비되어 있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문성을 근간으로 한 협업의 중요성도 주문했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의 모든 상품은 여러 부문이 어우러져 통합(Integration)돼 나오는 것이지, 한 사람, 한 부서에서 오롯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라며 “전문성을 갖춘 각 부문에서 원활한 의사교환이 이뤄져야 혁신적 서비스 도출은 물론 고객들이 만족하고 믿을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조 회장은 빅데이터의 분석을 통한 영업전략 수립 및 고객 만족도 증진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만큼 방대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흔치 않다”며 “이를 적절히 활용해 어떻게 하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진해운에 대한 지원은 어떻게?

조양호 회장은 최근 대한항공과 한진칼을 통해 한진해운 살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2200억 원 규모의 한진해운 영구채를 전량 인수하기로 했고 한진칼은 상표권을 인수하며 11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진해운이 이번에 발행한 영구채의 만기일은 발행일로부터 30년이다.

한진해운은 이 자금으로 기존 대한항공 주주 대출금 2200억원을 상환하며 부채비율을 끌어내릴 계획이다. 

848%인 부채비율을 400$% 미만으로 줄여야 정부지원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진해운은 이와함께 미국과 유럽연합(EU)에 등록된 상표권을 한진칼에 9050만달러(1113억원)을 받고 넘기기로 했다.

한진해운은 대한항공에 부채 상환으로 담보가 해지된 런던 사옥, 자사주, 상표권 등을 매각해 추가로 3천억원을 마련하고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할 예정이다.

만기가 돌아오는 한진해운의 회사채규모는 상반기에만 모두 4500억원 수준에 이른다. 이 가운데 공모 회사채 2856억원은 전액 현금 상환해야 하고 만기 사모채는 1732억원의 20%인 346억원만 상환하면 된다.
 
■조종사 노조, 법적대응

한진해운 문제와는 달리 조종사 노조와의 접점은 멀어지고 있다.

대한항공은 조종사 노조의 쟁의행위 투표가 위법하다며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내고 노조위원장과 집행부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사측은 “관련법에 따라 찬반투표 진행 시 투표자 명부를 반드시 갖춰야 하는데 일부 조합원은 투표자 명부 없이 불법으로 투표에 참여했다”고 주장했다.

조종사노조는 정시출근 등 준법투쟁을 벌이고 있다.

조종사노조는 25일부터 이틀 동안 김포 효원연수원에서 대의원대회를 열고 준법투쟁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사측은 조종사노조가 투쟁명령 2호를 통해 조종사 가방에 ‘회사는 적자! 회장만 흑자!’ ‘일은 직원 몫, 돈은 회장 몫’이라는 스티커를 부착한 것과 관련, 이규남 위원장과 집행부를 서울 강서경찰서에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비즈트리뷴 채희정기자 sincerebiztribune@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