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NH농협은행장, 이경섭 금융지주 부사장 내정
차기 NH농협은행장, 이경섭 금융지주 부사장 내정
  • 승인 2015.12.09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경섭 NH농협은행장 내정자
 
[비즈트리뷴] 차기 NH농협은행장에 이경섭 농협금융지주 부사장(57)이 내정됐다. 

농협금융지주는 9일 오전 자회사임원후보추천위원회(이하 ‘자추위’)를 열고 이경섭 금융지주 경영기획본부장(부사장)을 차기 은행장으로 내정했다고 밝혔다.

이 내정자는 은행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거쳐 최종 선임되며 2016년 1월 1일부터 임기가 개시된다.

이 내정자는 대구 달성고와 경북대를 졸업한 뒤 1986년 농협중앙회에 입사했다. 이후 농협중앙회 서울지역본부장, 농협금융 경영지원 부장 등 현장과 본사 업무를 두루 거치고 지난해 1월 지주 부사장(경영기획본부장)으로 승진했다.

이 내정자가 농협은행의 새로운 수장으로 선임된 데에는 최근 어려운 금융환경 속에서 위기를 돌파할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조직의 분위기를 쇄신하겠다는 김용환 지주 회장의 포석으로 풀이된다.

또한 김용환 회장이 취임이후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전략 추진, 성과주의 인사와 효율적 조직문화 정착, 조직 체질 개선을 통한 수익력 제고 등 김 회장의 청사진을 가장 잘 이해하고 손발을 맞춰 나갈 수 있는 적임자라는 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이 내정자가 지주 부사장 재임기간 동안 금융권 최초로 복합금융점포를 개설하고, 우투증권 인수 및 농협증권과의 통합추진위원장을 맡아 국내최대인 NH투자증권을 성공적으로 출범시키는 등 농협금융의 굵직한 현안들을 순조롭게 마무리하며 능력을 인정받아 왔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이 내정자는 조직내에서 대표적인 전략통으로 의사결정이 정확하고 빠르며, 소통능력이 뛰어나 농협중앙회와 계열사,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 구축에도 탁월하다는 평이 나있다”며  “농협은행의 새로운 수장으로 어떤 그림을 그려 나갈지 임직원 모두의 기대가 크다” 고 말했다.

이 내정자는 “금융회사의 경영관리와 영업 활동은 결국 수익성이라는 잣대로 판단된다”며 “건전성 관리와 조직 체질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제고함으로써 협동조합 수익센터로서 농협은행의 위상을 되찾고 농협금융의 시너지 창출, 미래 신성장 사업 추진 등 지주와 보조를 맞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금융은 김용환 지주회장의 경영 방침에 따라 신임 농협은행장 주도하에 연말까지 부행장, 영업본부장, 부서장 등의 인사를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이다. [비즈트리뷴 권안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