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내년 일자리 예산 더 늘린다...21조 이상 편성"
당정청, "내년 일자리 예산 더 늘린다...21조 이상 편성"
  • 김려흔
  • 승인 2018.08.19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김려흔 기자] 정부와 여당은 고용 부진 문제의 심각성을 해결하기 위해 확장적 재정 집행 등으로 총력 대응에 나섰다.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정청 고용대책 관련 긴급회의에서 "우선 일자리 상황 및 추경을 속도감 있게 하고 내년 재정 기조를 확장적으로 운용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노동시장에서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도록 재정, 규제,노동시장 변화와 시장 역동성을 살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당정청은 최근 고용 부진이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고용 상황이 개선 추세로 전환되도록 가용 가능한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내년 일자리 예산을 올해 증가율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내년도 재정기조를 보다 확장적으로 운용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선 내년도 일자리 예산을 올해 증가율 이상으로, 즉 12.6% 이상으로 편성하겠다"며 "올해 일자리 사업과 추경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4조원 재정보강 패키지도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일자리 예산 증가율은 12.6%로, 본예산 기준 19조2000억원, 추경 예산 기준으로는 20조원이다. 이날 발표대로 내년 일자리 예산이 올해보다 12.6% 이상 늘어나게 되면 최소 21조6000억원이 넘을 전망이다.
 
김 의장은 "기존 주력 산업의 경쟁력 강화 등 업종별 일자리 대책도 순차적으로 발굴하겠다"며 "미래차, 에너지 바이오 헬스 등 신산업 지원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숙박 등 생활 밀착 서비스의 생산성 제고 방안과 안전 등 사회 서비스 일자리 창출 계획도 신속히 마련할 방침"이라며 "보다 근본적으로 민간 일자리 창출을 제고하기 위해 일자리 투자를 제약하는 핵심 규제를 발굴하고 인공지능(AI)·데이터·수소 등 전략 투자분야별 로드맵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장하성 정책실장은 "청년·노인·저소득층의 소득을 확대하고 가계 지출을 줄여주는 방향으로 예산을 편성하겠다"며 "경제에 활역을 불어넣고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 실장은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다양하게 소통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