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쌈짓돈' 논란 국회 특수활동비 완전 폐지키로 합의
여야, '쌈짓돈' 논란 국회 특수활동비 완전 폐지키로 합의
  • 김려흔
  • 승인 2018.08.13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김려흔 기자] 여야가 '쌈짓돈' 논란으로 국민들의 강한 지적을 받았던 국회 특수활동비를 완전히 폐지하기로 합의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등은 13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정례회동에 참석해 연간 약 60억원 규모의 특활비 폐지를 합의했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여야는 특활비 문제를 완전히 폐지하는 것으로 합의했으며, (미지급액) 수령도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며 "최근 국회는 합의를 통해 민생을 살리고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이례적으로 이달 임시국회에서 성과를 내기로 합의하고 지금까지 논의를 하고 있는데 많은 성과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 원내대표도 "앞으로 특활비 폐지를 통해 우리 사회에 기득권적이고 정의롭지 못한 제도를 걷어낼 수 있어서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국회가 정쟁만 일삼는 곳이 아니라 진정한 협치를 통해 경제도 살리고 서민들의 애환과 고충을 되새기는 기회가 되기 위해 앞장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 원내대표는 "국정원, 청와대, 검찰, 경찰 등 특활비 주로 사용하고 있는 기관에 이르기까지 전반에 제도 개선을 이뤄내는 출발점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정의당도 특수활동비 폐지 합의에 대해 환영했다.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정의당은 가장 먼저 특활비 폐지를 주장한 당사자로서 고(故) 노회찬 원내대표의 유지가 결실을 맺었다는 점에서 이번 합의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정의당은 이번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 합의가 업무추진비의 대폭 증액 등 다른 방식으로 부활하지 않도록 계속 감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교섭단체 대표 외에도 국회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이 수령하는 특활비도 있어 국회 전체 특활비가 폐지된 것은 아니어서 추후 논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