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석 조중훈 회장 ‘사업은 예술이다’ 전기 출간
정석 조중훈 회장 ‘사업은 예술이다’ 전기 출간
  • 승인 2015.11.03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 수송보국’(輸送報國·수송으로 국가에 보답한다)의 일념으로 오늘날의 한진그룹을 키워 낸 고 정석(靜石) 조중훈 전 회장의 일대기가 전기로 출간됐다.

한진그룹은 2일 창립 70주년을 기념해 조 전 회장의 일대기를 정리한 ‘사업은 예술이다'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2002년 작고한 조 전 회장은 1945년 ‘한민족의 전진’이라는 의미를 담아 인천 해안동에 한진상사 간판을 내건 이래 수송 외길로 한진그룹을 대한항공, 한진해운, 한진 등 육·해·공을 아우르는 세계적인 종합물류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전기 '사업은 예술이다'는 조중훈 회장의 어린 시절과 한진상사 창업 과정을 담은 '파도마저 삼킨 오디세이', 베트남 전장에서의 수송작전을 담은 '퀴논의 전설', 한진그룹 도약 계기가 된 대한항공공사 인수와 항공사로서의 발전 과정 등이 담겨있다.

특히 베트남 퀴논항 하역 현장 및 한일경제외교, 국산전투기 제작 등과 관련해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일화와 진귀한 사진들도 다수 수록돼 대한민국 경제/외교사적으로도 중요한 자료가 될 전망이다.

▲ 1950년대 한진상사의 미군 군수품 수송 장면으로 미군에게 신뢰를 심어주기 위해 조중훈 회장은 우선 캔맥주를 옮기는 일을 시작했다. 당장은 큰돈이 안 되더라도 신뢰를 쌓기에는 충분하다고 본 것이다. 한진상사의 미군 수송 용역은 한진상사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계기가 됐다.ㅣ한진그룹
 
▲ 1969년 3월 김포공항에서 열린 대한항공공사 인수식의 모습.ㅣ한진그룹
 
▲ 1990년 한부호 진수식 모습으로 해운사 설립을 준비하던 조중훈 회장은 1977년 초 박정희 대통령으로부터 “항공사업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올랐으니 육상운송과 항공에서 쌓은 경험을 살려 해운 발전에도 힘써 달라”는 격려를 받는다. 이에 조 회장은 컨테이너 선사 설립을 1년 앞당겨 1977년 한진해운을 설립했다.ㅣ한진그룹
 
전기 집필은 미국 경제경영지 '포브스(Forbes)' 한국판 기자 출신인 이임광 작가가 맡았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사업을 예술처럼 여기며 스스로 또 하나의 길이 되셨던 선대 회장님의 길을 따라 한진그룹은 계속 전진할 것”이라며 “더욱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국가와 고객에게 헌신해 더욱 더 사랑받는 한진그룹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비즈트리뷴 채희정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