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 발표…삼성전자 등 28개사 최우수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 발표…삼성전자 등 28개사 최우수
  • 백승원
  • 승인 2018.06.27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백승원 기자] 동반성장위원회(이하 동반위)는 27일 서울 쉐라톤호텔에서 제51차 동반성장위원회를 개최하고, 2017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를 확정해 공표했다.
 
동반위 공표에 따르면 181개 기업의 동반성장지수 평가결과 '최우수' 28개사, '우수' 62개사, '양호' 61개사, '보통' 15개사 및 '미흡' 15개사 등으로 나타났다.
 

 

 

최우수는 삼성전자, SK텔레콤, 기아자동차 등 3년 이상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은 14개 기업과 대상, 두산중공업, 만도, 삼성SDS, 삼성디스플레이 등 최우수등급으로 상향된 기업을 포함해 총 28개사가 선정됐다.
 
우수는 두산인프라코어, 롯데건설, 롯데마트, 롯데지알에스, 롯데푸드, 롯데홈쇼핑, 르노삼성자동차, 삼성SDI, 삼성물산 건설부문 등 62개사다.
 
양호는 고려아연, 금호산업, 동국제강 등 신규기업을 포함해 61개사가 선정됐다. 보통 부영주택, 서연이화, 서울반도체, 쌍용자동차 등 15개 기업이다. 미흡은 오비맥주, 타타대우상용차, 한국암웨이, 한솔섬유, 화승알앤에이, S&T모티브 등 15개 기업이다.

 

 
2017년도 동반성장지수는 동반위의 중소기업 체감도조사와 공정위의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 결과를 동일 비율로 합산한 뒤 최우수, 우수, 양호 및 보통의 4개 등급으로 구분했다. 공정거래협약을 체결하지 않은 15개사에 대해선 미흡 등급을 부여하했다. 더불어 하도급법 위반 2개사에 대한 등급 강등 결과를 반영해 최종 결정했다.
 
동반성장지수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동반성장 촉진을 목적으로 대기업의 동반성장 수준을 평가하여 계량화한 지표로 2011년부터 동반위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제20조의 2’에 따라 매년 1회 정기적으로 공표하고 있다. 평가대상 기업은 국내 매출액 상위 기업 중 사회적 관심이 크고 평가에 따른 파급효과가 큰 기업을 대상으로 매년 확대하고 있다.
 
동반위 관계자는 "동반성장 우수기업이 사회적으로 평가받고 존경받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동반성장 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우수사례를 발굴해 적극 홍보해 나가겠다"라며  "향후 체감도조사 설문항목 개편, 업종별 특성을 반영한 실적평가제 도입, 공표방식 개선, 동반성장 관련 법규 위반기업에 대한 보다 엄중한 평가 등을 통해 동반성장지수 평가의 효과성과 수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평가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