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새 원내대표, 김관영 의원 선출…40대 원내대표 시대 개막
바른미래당 새 원내대표, 김관영 의원 선출…40대 원내대표 시대 개막
  • 김려흔
  • 승인 2018.06.25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김려흔기자] 국회 제3당 원내교섭단체인 바른미래당 새 원내대표로 김관영 의원이 선출됐다. 이로써 공당의 40대 기수 시대가 열렸다.

 
전북 군산이 지역구인 신임 김 원내대표는 회계사․행정고시․사법고시 등 고시 3과 합격 이력 가지고 기획재정부 등에서 현장 전문성을 두루 갖춘 후, 19대 국회에 입성 한 후 20대 재선에 성공한 국회의원이다.
 
초선시절부터 당 대표비서실장․수석대변인․당 조직사무부총장 등 원내외 요직을 맡아 수행하면서 그 실력을 인정받아왔다.
 
김 대표는 선출에 앞서 진행된 정견발표에서“그간 바른미래당에 대한 냉정한 평가와 자성이 필요하다”며“실력과 신뢰를 키우지 못한 것을 반성하고 이제는 새 출발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에게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 과정에서 붉어진 내홍을 봉합하고 지난 지방선거 참패 후 당․내외 정체성재정립은 물론 2년 남짓 남은 총선 기반을 닦아야 하는 과제가 주어졌다.
 
김 의원은 “지역구도에 기생한 기존의 정치의 한계를 극복하고, 이념을 뛰어넘어 정치적 이해득실이 아닌 오직 민생을 최우선 하는 창당 초심을 실현해내겠다”며 “당장 말로만이 하는 것이 아닌 청년실업․저출산 고령화․양극화 해소를 위한 실질적 대안을 제시하는 일하는 정당이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대 교체를 통해 정치권의 위기를 탈출하고 혁신을 이끈 해외사례가 있어 비교된다. 영국의 데이비드 캐머런․ 캐나다의 스티븐 하퍼 전 총리 등도 40대에 당수로 선출된 후 위기에 빠진 소속 정당의 혁신을 이끈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