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 - 부광약품, 제약∙바이오 사업 제휴 …성장기회 모색
OCI - 부광약품, 제약∙바이오 사업 제휴 …성장기회 모색
  • 백승원
  • 승인 2018.05.30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백승원 기자] OCI은 부광약품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제약∙바이오 산업에서 새로운 성장기회를 모색한다고 30일 밝혔다.
 
OCI와 부광약품은 이날 각각 이사회를 열어 제약∙바이오 부문에서 양사가 50:50으로 참여한 합작투자사업(JV)을 하기로 의결했다.
 

 

이 사업을 위해 양사는 오는 7월 중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공동으로 신약 후보물질 발굴과 신약개발, 유망벤처 지분 투자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가며 매년 100억원 이상 공동 투자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 제휴는 OCI가 새로운 미래 성장분야로 제약∙바이오를 선정하고, 개발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에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전문회사와의 협업을 통해 제약∙바이오 시장에 진출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또, 부광약품은 이번 JV가 자사의 신약개발 싱크 탱크 (think tank)를 확대해 미래 고부가가치 파이프라인 확보에 탄력을 기함으로써 글로벌 제약회사로 발돋움하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태양광발전의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 분야에서 세계 2위인 OCI는 2008년 국내 최초로 폴리실리콘 개발에 성공했다. 반도체급 수준의 11N 이상 초고순도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고순도 정밀 생산 기술력과 경험을 갖췄다. 또한, 농약사업과 시약사업을 영위해오며 화학 기반의 유관 사업 경험을 축적해왔다.  
 
이우현 OCI 사장은 “OCI가 높은 부가가치의 미래 성장 동력산업으로 각광받는 제약∙바이오 산업에 부광약품과 함께 진출하게 되어 뜻 깊다”며 “부광약품의 오랜 전통과 경험, 오픈 이노베이션 역량이 제조업 기반인 OCI의 케미칼 역량과 결합되어 앞으로 강력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OCI는 이번 제휴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부광약품의 자사주 151만786(발행주식의 3.09%)주를 시간외 대량매매로 매입하는 계약을 30일에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