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중국 유니온페이와 핀테크 협력 강화
KT, 중국 유니온페이와 핀테크 협력 강화
  • 승인 2015.07.16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유니온페이인터내셔널, ICT 기반 글로벌 금융 서비스 확산 위해 전략적 협약 체결
 
[비즈트리뷴 채희정기자] KT(대표 황창규)가 글로벌 금융서비스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중국 유니온페이인터내셔널과 손을 잡았다. ​

양사는 한중 상호 NFC 결제와 모바일 카드,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 확대, 해외 송금서비스 추진, O2O 기반 마케팅 협력, 핀테크 사업 발전을 위한 기술 교류 등 6개 항목에 대해 협력사업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KT와 유니온페이인터내셔널(UnionPay International)은 중국 상하이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널 본사에서 KT 황창규 회장과 유니온페이 거화용 이사장 및 주요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ICT 기반 글로벌 금융 서비스 확산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최근 금융업계 화두인 핀테크 분야에서 리더십을 선도하기 위해 신사업 확대 및 서비스 강화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KT와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널은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한·중 상호 NFC 결제 및 모바일 카드,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 확대, 해외 송금서비스 추진, O2O 기반 마케팅 협력, 핀테크 사업 발전을 위한 기술 교류의 6개 항목에 대해 그룹의 역량을 함께 하기로 했다.

KT는 금융 계열사이자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널의 한국 내 카드 업무 관련 사업 파트너인 BC카드의 NFC 인프라, 온라인 간편결제, 모바일 카드 등 핀테크 기술을 활용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특히 한국내 유니온페이 ‘퀵패스(QuickPass) 카드 결제를 위한 NFC인프라를 구축, 현재 GS25와 두타에서 제공 중인 서비스를 올해 주요 편의점 및 커피 전문점, 베이커리 등으로 확산하고 단계적으로 명동 및 유니온페이 주요 상권 등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또한, 유니온페이 모바일카드의 국내발급을 확대하고 유니온페이와 BC카드 공동 온라인 간편결제 구현을 통해 중국 고객이 한국 내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간편결제를 진행할 수 있도록 구현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에서 중국으로의 해외 송금 서비스도 더 저렴한 수수료로 고객이 이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황창규 회장은 “유니온페이와 KT의 금융계열사 BC카드는 지난 10년간 제휴를 통해 한국 카드 시장에서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다”며 “이번 제휴로 양 그룹의 역량을 합쳐 모바일 핀테크 시장에서의 성과를 확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니온페이 거화용 이사장은 “유니온페이는 양사간 지급결제 네트워크, 모바일결제 등 혁신적인 상품서비스의 연구개발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번 KT그룹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유니온페이 한국 비즈니스의 기술적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급결제에 대한 카드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T와 유니온페이는 작년 6월 상해에서 개최된 모바일 아시아 엑스포에 이어 올해 4월 한국에서 양사 CEO간 미팅을 통해 전략적 협력 관계를 모색해 왔다.

또 지난 6월 BC카드는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널과 제휴를 통해 중국과 홍콩, 대만, 호주에서 터치형 비접촉식(NFC) 결제가 가능한 ‘퀵패스’ 카드를 발급했으며 KT와 공동 개발한 BC 모바일 퀵패스 카드도 유니온페이의 제반 인증 절차를 마친 뒤 이달중 KT고객을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비즈트리뷴 채희정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