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산업: 국내 의료산업의 성장 시그널 확인
병원산업: 국내 의료산업의 성장 시그널 확인
  • 승인 2014.02.04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정부의 투자활성화대채과 관련한, 하나대투증권 이알음 연구원의 시장분석입니다.
 
□ 정부, 4차 투자활성화 대책 속 보건 의료 육성 방안 발표
정부는 2013년 12월 ‘4차 투자활성화 대책’을 발표해하였다. 주요 내용은 1) 의료기관의 부대사업목적 자회사 설립 허용 및 2) 의료기관의 부대사업 범위 확대, 3) 신의료기기 조기출시 지원, 4) 원격의료사업의 진행 등 이다. 정부의 주요 목적은 병원 사업 수익성 향상을 통한 의료서비스 질 향상이나 해당 변화를 통해 1) 병원 수익성 제고 및 이를 바탕으로 한 의료 서비스 질의 향상과 2) 해외 환자 유치의 확대 가능성 확보, 3) U-Heatlh 시스템의 확산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 국내 병원 비즈니스, 정체 속 성장 방안 확인
의 테두리 속에서 낮은 수익구조를 유지하고 있었다. 주요 원인은 낮은 의료 수가 속에서 병상 수 확대를 통한 외형성장 유도에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향후 1) 의료법인 자회사 설립을 통한 수익성 향상이 가능하고, 2) 이를 통한 의료수준 향상을 위한 투자가 지속되고, 3) 의료수가에서 자유로운 해외 환자의 유치가 활발해 질 경우 국내 병원 비즈니스는 다시 성장을 회복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특히 현재도 특정 진료과에 대한 중국, 일본환자의 의료관광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만큼 향후 적절한 인프라가 확충될 경우 국내 병원을 대상으로 한 의료관광 수요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정부가 13년 12월 원격진료 법안과 관련된 내용을 발표하고, 이와 더불어 4차 투자활성화 대책에서 신의료기기 출시에 대한 의지를 밝힌 만큼 향후 원격의료 관련 의료기기 산업의 성장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고 판단된다.
 
□ 관심종목 차바이오앤, 아이센스, 인성정보
향후 국내의 병원 비즈니스, 원격의료 관련 의료기기 산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해당 산업이 장기적인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며, 해당 업종 내 대표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차바이오앤, 아이센스, 인성정보를 관심 종목으로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