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의원 "KT 지배구조, 소비자대표 노동이사제 도입해야 "
추혜선 의원 "KT 지배구조, 소비자대표 노동이사제 도입해야 "
  • 김려흔
  • 승인 2018.03.2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김려흔기자] KT 주주총회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KT새노조, 전국통신소비자연합 등은 주총에 제출된 'KT 기업지배구조개선안'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추 의원은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KT를 더이상 황창규 회장과 몇몇 이사진들의 소유물로 방치할 수 없기에 KT 지배구조를 개선해야한다. KT는 소비자대표 노동이사제 도입 등을 통해 최소한 내부에서 다양한 이해관계를 대변하면서도 견제가 가능한 지배구조를 만들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추 의원은 이날 오주원 KT 새노조 위원장, 안진걸 참여연대 위원장과 함께 "황 회장은 국정농단의 부역자로 역할을 하고, 상품권 깡을 통한 불법 정치자금 제공 혐의로 입건돼 있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추 의원은 "KT의 경영비리 대부분이 KT 노동자들의 내부고발을 통해 드러났다는 점에서 노동이사제는 KT 경영진에 대한 견제에 매우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이라며 "소비자 대표 이사회 참여 또한 한국통신시절 이사회에 소비자대표가 참여한 사례가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황 회장 뿐만 아니라 KT의 CEO들은 정권이 바뀔때 마다 검찰에 출두하고,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자리를 물러났다"면서 "그렇게 비워진 KT의 CEO와 주요 이사진, 임원자리는 또 다시 정권의 낙하산 인사들로 채워졌다"고 꼬집었다.

 

추 의원은 "KT는 이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자 지배구조 개선안을 자체적으로 내놓았지만 (그 내용을)세세히 살펴보면 결국 이사회의 담합구조를 더욱 강화하려는 개악안에 불과하다"며 "그동안의 CEO리스크를 정치권의 부당 간섭으로만 떠넘기고 이사회의 권한을 차기 CEO까지 양성할 수 있도록 확대해 그들만의 담합구조를 끝까지 이어가겠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KT는 국민의 힘으로 지금까지 달려온 기업이며, 이제는 국민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공익적 목적을 고려한 투명한 지배구조 마련을 통해 장기적인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추 의원은 "국민들이 비싼 통신비를 부담하며 국민의 주머니에서 매꿔온 KT의 미래를 위해 황 회장과 이사진은 올바른 결단을 내리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 KT 새노조에 따르면 KT 이사회는 국정농단의 장본인 최순실씨의 미르재단 출연금을 만장일치로 사후 승인했다.

 


KT 새노조 위원장은 이와 관련, “내용적으로 아무런 합리적 근거도 없는 출연이었을 뿐 아니라 절차조차도 위반한 사후 승인이었다”면서 "KT이사회는 지난 2014년 1월부터 2017년 9월 말까지 총 40번의 이사회를 진행, 상정된 152건의 안건을 100% 찬성으로 가결했다"고 비판했다.

한현배 전국통신소비자연합 이사도 KT의 CEO리스크가 담합된 이사회 구조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한 이사는 "최순실 국정농단 과정에서 확인되듯 KT에 가해지는 권력의 개입은 심대한 것임에 틀림없지만 이것이 CEO리스크로 비화되는 이유는 KT 기업지배구조 내에서 외압이 전혀 걸러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며 "적폐청산에 대한 국민의 요구가 드높은 시점에서 국민기업이라는 위상에 걸맞는 모범적 기업지배구조로 혁신해야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