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아파트 주민 반대집회 " 강남은 재건축, 목동 규제는 엄연한 차별 "
목동아파트 주민 반대집회 " 강남은 재건축, 목동 규제는 엄연한 차별 "
  • 백승원
  • 승인 2018.03.0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백승원 기자] 서울 양천구 목동 입주민 연합회가 정부의 재건축 안전진단 강화 방침에 반대 성명을 내고 집단행동에 들어갔다. 


3일 목동아파트 입주민 연합회는 오후3시 지하철 5호선 오목교역 인근에서 정부 재건축 정책을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진행했다.
 

 

연합회는 "국토부가 추진하고 있는 재건축 안전진단은 철근 등 구조물 안전진단에만 집중된 것으로 입주민들의 삶과는 조금 동떨어져 있다"며 "구조물 안전진단 중심이 아닌 내진설계 등 다양한 진단 항목의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행정예고기간이 보통 20일 이상 진행되던 국토부가 10일로 줄인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요건이 강화된 '안전진단 기준 고시안'에 대한 의견제출 기간은 지난 2일 종료됐다.

이재식 목동 입주자대표회 총연합회장은 "정책이 국민의 기본적인 생활권과 행복추구권을 억제할 정도의 시급성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각종배관이 낡고 부서져 보수 비용이 증가하고, 발암물질에 따른 환경오염이 입주민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14단지 주민 박모(49세)씨는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10단지)이사온지가 10년이 넘었다"며 "애초에 재건축까지 고민해 집을 구매한 것인데 정부가 바뀔때마다 정책을 바뀌면 서민들은 어떻게 하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10단지 주민이라는 김모(61세)는 "강남은 재건축이 들어가고 목동은 규제하는 것은 엄연한 차별이다"며 "안전진단 강화가 시장 안정을 가져올거라는 정부는 맥을 잘못짚은 것"이라고 정부 정책을 강력히 비판했다.    
 
그는 "지난해 재건축시점이 다가오면서 집값이 상승한것은 사실이다"며 "하지만 그정도 상승률은 서울 어디 지역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유태동 2단지입주자 대표회장은 "목동주민 2000명 이상이 집회에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며 "앞으로 비강남권 입주민 연합회와 공동적인 움직임을 위해 긴밀히 협조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 시작인 단계며 앞으로 비강남권 입주민 연합회와 공동적인 움직임을 위해 긴밀히 협조중이다"며 "총궐기 대회를 포함해 안전진단 강화에 반대하는 움직임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