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기숙사 신축, 학생 ·주민갈등 해법 마련되나
대학기숙사 신축, 학생 ·주민갈등 해법 마련되나
  • 김상진
  • 승인 2018.02.21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김상진기자]대학가 기숙사를 둘러싼 주민과 학생들간의 갈등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될까.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21일 서울시 서대문구 홍제동에 위치한 행복연합기숙사를 방문해 대학기숙사 확충에 따른 학생과 지역주민 갈등을 풀 해결방안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그 동안 학생들은 기숙사 부족으로 인한 주거난 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요구를 해왔으나 기숙사 신축에 따른 임대수입 감소를 이유로 인근 주민들은 사업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작년에 도시계획위원회 22차 회의에서 한양대 기숙사 신축안건에 대해 수정가결을 통과 시켰지만 주민들의 반대로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간담회에는 정부관계자와 한양대·세종대 등 기숙사 확충 관련 쟁점이 있는 수도권 소재 대학 담당자 및 학생들이 참석해 기숙사 확충 사업 및 관련 갈등 현황, 해결방안에 대해 모색했다.
 
김 장관은 이 자리에서 “대학 기숙사 확충을 위해서는 어떠한 방안보다도 중앙정부, 지자체, 주민들의 협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며  "청년들이 주거불안으로 학업과 생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교육부, 서울시 등 관련기관과 협력해 올 상반기 중 기숙사 확충 관련 지역주민과의 상생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임대사업자 등의 공실 우려를 완화하기 위해 LH 전세임대, 집주인 임대주택 사업과의 연계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또한 대학교 인근 공실이 우려되는 집주인의 임대주택을 LH 전세임대 뱅크와 연계해 대학생에게 안내하거나 집주인에게 기존주택 개량비용의 저리 융자지원과 LH임대관리 등을 연계하는 방안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기숙사 운영 시 지역주민 우선채용, 커뮤니티시설(식당, 체력단련실, 주차장 등) 공유 등 주민과의 상생방안도 모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