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충칭 현대차 방문 “중 자동차시장 석권 바라"
문 대통령 충칭 현대차 방문 “중 자동차시장 석권 바라"
  • 승인 2017.12.15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 중국을 국빈방문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충칭 현대자동차 제5공장을 방문해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과 현지 근로자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북경현대차 충칭공장을 방문해 현지 근로자들을 격려하고 충칭에 진출한 10개 협력사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시진핑 국가주석과 확대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북경현대차 충칭공장은 총투자비 1조원, 연간 30만대 생산능력의 최신 공장으로 지난 8월 말부터 소형 신차(췐쉰 루이나) 양산을 시작했다. 충칭은 중국 최대 자동차 생산기지로, 2015년 중국 내 자동차 생산 2400만대 중 300만대를 생산했다.
 
이번 문 대통령의 충칭공장 방문은 중국 중서부 자동차시장 선점을 위한 우리 기업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한·중 상생협력 현장을 중국 내에 홍보하는 의미가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공장 시찰 도중 전동차에서 잠시 내려 의장라인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지 근로자들을 직접 격려하고 중국인 근로자들의 노고와 헌신에 감사를 밝혔다. 북경현대차 충칭공장은 총직원 850명 중 현지에서 835명을 채용했다.
 
문 대통령은 “현지 협력사 간담회를 통해 그간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중국 서부시장 개척을 위해 현지 진출 결정을 내린 협력업체 관계자들을 높이 평가한다”며 “충칭이 우리 자동차 업계의 새로운 기회의 땅이 될 수 있도록 정부도 글로벌 파트너링 사업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 협력업체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를 통해 지역 주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기업이 돼 한·중 국민 간 가교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김상진 기자 newtoy@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