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려움증 심한 건선, 아토피성 피부염… 원인과 건조한 피부관리 방법
가려움증 심한 건선, 아토피성 피부염… 원인과 건조한 피부관리 방법
  • 승인 2017.12.13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토트로 제공
 


아토피성 피부염은 건조함과 습진,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피부 질환으로, 보통 아동에게 자주 발생하는 아토피 질환이다. 하지만 최근 성인 아토피 환자가 늘고 있는 추세다. 아토피가 만성으로 발전하면 색소 침착이 되기도 해 많은 환자들의 고민이다.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은 보통 가족력으로 볼 수 있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면역학적 이상이 생길 경우에도 아토피성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다. 아토피 질환으로 어린 아이나 아기아토피는 볼과 같은 특정부위에 발현된다면 성인 아토피는 목아토피, 눈아토피, 입술아토피 등으로 양상이 다르다.

이와 같은 아토피는 인스턴트 식품 섭취가 늘어나면서 면역력을 떨어뜨려 아토피 피부염, 건선을 유발하게 될 수도 있다. 점점 증가하는 건선, 아토피습진환자들이 아토피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고 있다.

아토피 피부염은 팔, 다리, 얼굴, 눈, 목 등 거의 모든 부위에 생길 수 있다. 가려움증이 심해 피부를 긁게 되어 습진이 생기고 그 습진이 악화되면서 가려움을 더 심하게 만든다. 주로 밤에 가려움증이 더 심하다.

전문가들은 아토피나 건선 등 각종 피부질환은 건조한 계절이면 악화되기 쉽기 때문에 생활 습관 관리가 중요한데 아토피습진, 건선가려움 같은 질환들은 수면시간의 리듬에 큰 영향을 받게 되므로, 숙면을 유도할 수 있도록 반신욕이나 족욕 등을 통해서 보다 깊은 수면을 유도하는 방법을 추천한다고 한다.

아토피 피부를 관리해 주는 방법으로는 피부를 청결히 하되 자극을 많이 주지 않는 것이 좋다. 샤워를 너무 자주 하는 것도 아토피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샤워 후에는 아토피 전용 제품이나 저자극 보습제, 천연성분 보습제로 철저히 보습하기를 추천한다.

특히 아토피 피부에는 저자극 클렌저와 저자극 보습제가 필수다. 되도록 천연성분으로 구성된 아토피 전용 바디워시로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다. 얼굴에 아토피 피부염이 있을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저자극 클렌징폼, 약산성 클렌저 등 자극적이지 않은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추천할 만한 저자극 제품은 최대한 자극적인 성분을 배제한 천연성분 제품이다. 자연 유래 성분으로 여리고 민감한 피부에 무리하게 자극을 주지 않는 아토트로 페이스 워시는 아토피 피부염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이 세안할 때 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아토트로 바디 워시도 마찬가지로 자연 유래 성분으로 자극이 거의 없는 제품이다. 건조한 피부가 보습막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낙화생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샤워 후 건조하거나 건선이 생기는 일 없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아토트로 페이스 워시와 아토트로 바디 워시는 이코노미스트 ‘대한민국 경제리더 대상’ 글로벌 경영 부문 경제리더로 선정되어 식약처 허가를 받은 제품으로 피부염 보습 목적 세안제로 인정 받은 바 있다. [김유진 기자 tree@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