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약품, 경구용 제2형 당뇨병 치료제 후보물질 발표
현대약품, 경구용 제2형 당뇨병 치료제 후보물질 발표
  • 승인 2017.12.07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당뇨병학회(IDF)서 임상·비임상 자료 발표…유럽서 임상1상 진행중
▲ 현대약품 제공
 
[비즈트리뷴] 현대약품이 아랍에미레이트 아부다비에서 개최된 국제당뇨병학회(IDF)에서 자체 개발중인 경구용 제2형 당뇨병 치료제 후보물질 'HD-6277'의 임상·비임상 자료를 발표했다고 7일 밝혔다. 

HD-6277은 현대약품이 개발중인 물질로, 2013년부터 국책과제에 선정돼(범부처, 복지부) 지속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혈당 의존적으로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는 GPR40 agonist(경구용 제2형 당뇨병 치료제 개발 과제)로써, 저혈당 등의 부작용은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유럽에서 임상1상 연구를 진행 중이다.

현대약품이 이번 학회에서 발표한 실험 결과는 지난 6월과 9월, 미국(ADA)과 유럽(EASD) 당뇨학회에서 발표했던 실험 결과들 보다 좀 더 발전되고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HD-6277과 동일기전인 GPR40 agonist의 선행물질(TAK-875)에서 나타났던 간독성이 HD-6277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HD-6277의 베타세포 보호 효과에 대한 결과 및 효능의 우수성, 현재 유럽에서 진행중인 임상 1상 결과와 비임상 결과도 비교 분석해 발표했다.

지난 미국당뇨병학회와 유럽당뇨병 학회에서 발표했던 효능, 안전성, 약동력학적 분석 및 비임상 PoC(Proof of Concept)보다 진보적인 실험 결과다.

특히 현재 유럽에서 진행중인 임상시험 결과의 비교 분석자료의 발표를 통해 HD-6277의 개발이 안정적으로 수행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상준 현대약품 해외사업 및 R&D총괄 사장은 “금번 발표는 HD-6277의 비임상 연구와 임상연구의 상관성 규명과, 안정적인 임상시험의 진행에 대한 결과물로서, HD-6277의 안전성과 효능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며 “향후 당뇨병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임상시험으로의 진행에 대한 청신호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현대약품은 HD-6277의 신속한 기술수출을 위해 좀 더 공격적인 투자와 인력을 투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김려흔 기자 eerh9@biztribun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