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랩셀,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 수행기관 선정
녹십자랩셀,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 수행기관 선정
  • 승인 2017.11.27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녹십자랩셀 로고
 
[비즈트리뷴] 녹십자랩셀이 정부가 지원하는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녹십자랩셀(대표 박대우)은 캐나다 Feldan Therapeutics와 공동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의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유전자 가위 기술을 이용한 저면역원성 고기능 자연살해(NK, Natural Killer) 항암면역세포치료제 개발’ 과제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7일 공시했다.

이번 과제는 ‘2017년 한-캐나다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캐나다 R&D기관과 국내기업 간의 공동연구를 통한 첨단기술 확보와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 프로그램이다.

이번 선정에 따라 녹십자랩셀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3년간 총 7억원을, 캐나다 Feldan Therapeutics는 캐나다 국립연구위원회(NRC, National Research Council)로부터 60만 캐나다달러의 연구개발비용을 지원받게 됐다.

이번 과제에서 녹십자랩셀과 캐나다 Feldan Therapeutics는 차세대 저면역원성 고기능 NK세포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공동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이미 1년 넘게 기초연구를 진행해왔다.

두 기관이 공동 연구하는 저면역원성 고기능 NK세포치료제는 녹십자랩셀의 NK세포 대량생산 및 동결 제형 기술을 기반으로 한 CAR-NK 기술과 Feldan Therapeutics의 유전자 가위 전달 유전자 가위 전달기술(shuttle)을 융합시킨 차세대 항암면역세포치료제이다.

이 치료제는 암환자의 체내에 장기간 머무르면서 암세포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적은 수의 NK세포로도 충분한 항암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황유경 녹십자랩셀 세포치료연구소장은 “이번 과제 선정은 유전자 가위 기술을 활용한 저면역원성 고기능 NK세포치료제 개발기술의 우수성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았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며 “이 연구를 통해 또 하나의 차세대 NK세포치료제를 개발함으로써 녹십자랩셀은 앞으로도 동일 분야의 세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게 될 것”이라 말했다.

한편, 녹십자랩셀이 개발중인 항암 NK세포치료제 ‘MG4101’은 간암을 적응증으로 지난해 임상 2상에 진입해 전 세계적으로 상용화에 가장 근접해 있다.




[김려흔기자 eerh9@biztribune.co.kr ]